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3분 만에 알아보는 유효 성분과 최적의 선택법!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3분~5분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을 고민 중이라면, 이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마늘은 고혈압과 고지혈증 개선에 효과적이며, 영양제로 유효 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를 통해 최적의 마늘 영양제를 선택하는 팁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차례


이 정보가 처음이신 분들은 다음 아이허브 가이드를 보시면 마늘 영양제 구입에 필요한 최신 정보와 할인 정보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마늘은 혈관 건강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고혈압과 고지혈증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영양제 형태의 마늘 추출물을 복용할 경우, 요리 과정에서 손실될 수 있는 알리신(Allicin) 등의 유효 성분을 손실 없이 정확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경우 식품의 형태로 마늘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마늘이 가진 효능을 크게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늘은 조리 과정에서 유효 성분과 영양 성분이 소실됩니다. 따라서 마늘의 효능을 온전히 얻으려면 정제된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마늘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을 찾기 어렵고, 대부분 부원료의 형태로 첨가되거나 즙이나 가루의 식품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늘의 효능을 온전히 얻기 위해서는 해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해외’ 영양제 선택 기준

1. 숙성 또는 비숙성 마늘로 만든 영양제 모두 좋습니다.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중 많은 분들이 잘 못 알고 계시는 것이 바로 숙성 여부입니다.

대부분의 마늘 영양제는 비숙성 마늘(Non-Aged Garlic)입니다. 하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숙성 마늘(Aged Garlic)을 사용하여 차별화를 꾀하고 제품 가격이 더 높습니다.

숙성 마늘의 효능이 더 좋다는 소리가 있으나 이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마늘 연구의 대부분은 비숙성 마늘로 실시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의 연구는 숙성 마늘의 효능이 더 좋다는 것이 아닌 비숙성 마늘에 비하여 효능이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숙성 도는 비숙성 마늘 모두 효과적으로 굳이 숙성 마늘 영양제를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영양제를 원할 경우 숙성 마늘도 좋은 선택입니다.

2. 마늘의 유효성분이 표기된 것을 선택하세요.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유효성분이 정확히 적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마늘 영양제는 유효성분이 아닌 마늘 추출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표기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유효성분의 함량입니다. 마늘의 유효성분은 아래의 것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원료가 모두 마늘이라 할지라도 위에서 언급한 성분의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덧붙이자면 마늘의 독특한 냄새는 알리인 성분 덕분입니다.

알리인이 효소와 작용하면 알리신 성분으로 변하며, 혈액순환, 살균, 향균, 소화촉진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늘을 익혀 먹을수록 S-아릴시스테인 성분의 비율이 높아지며 혈액순환, 항산화, 항염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3. 적정량의 마늘 유효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중 중요한 유효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골랐다면 이제는 얼마나 들어있는지 용량을 봐야합니다. 마늘 영양제의 유효성분인 알리인, 알리신, S-아릴시스테인의 적정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알리인, Alliin: 1일 10,000mcg(10mg) 이상
  • 알리신, Allicin: 1일 5,000mcg(5mg) 이상
  • S-아릴시스테인, S-allyl cysteine(SAC): 1일 600mcg(0.6mg) 이상

위 사항과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에 따라 해당성분이 적정 용량 이상을 담고있는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또한 알아야 할 것은 유효성분의 표기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아래 2가지 방식으로 유효성분의 함량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 유효성분을 상대적으로 퍼센트(%)로 표기
  • 유효성분을 절대적으로 용량(mg 또는 mcg)으로 표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절대적 용량인 mg 또는 mcg으로 표기된 제품이 좋습니다. 하지만 유효성분을 상대적으로 표기된 제품이라면 함유 용량을 계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제품 라벨의 경우 500mg의 0.2%의 알리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기재되어 있으므로 1mg의 알리인이 포함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제품은 적정용량 5mg에 미치지 못한 함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함량 계산 사진
마늘 영양제 함량 계산

4. 위장 장애가 있으신 분은 장용 코팅(Enteric Coating) 제품을 선택하세요.

마늘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속쓰림 입니다. 이는 영양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며 여러 제품의 경우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장용 코팅(Enteric Coating)을 알약에 적용하였습니다.

장용 코팅은 위에서 분해가 되지 않고 장에서 소화가 시작됩니다. 가격은 다소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장용 코팅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장용 코팅 제품은 케이스에 ‘Enteric-Coated Tablet’이라는 기재되어 있습니다.

5. 구체적으로 이렇게 확인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이 조건을 만족하는 해외 영양제는 나우푸드 및 닥터머콜라와 라이프익스텍션 등 여러 회사에서 나온 제품들이 만족하여, 다른 성분보다 비교적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이는 마늘 관련 영양제가 해외에서 꾸준히 개선 및 발전된 것을 의미합니다.

마늘 영양제 라벨  예시 사진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예시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을 모두 만족하는 제품은 아래 추천 제품 바로가기에 링크되어 있으며, 아이허브와 쿠팡 모두에서 가격을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 링크의 ‘아이허브 할인코드 확인 바로가기’ 정보를 참고하시면 할인코드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기억하세요 아이허브 할인코드를 사용하면 조회된 값보다 40%이상 저렴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최신 업데이트, 가성비와 건강 둘 다 잡는 방법!


또한 아이허브 직구 방법 등 해외 제품 구입을 위한 가이드는 상단의 ‘스텝별 아이허브 가이드 정보’를 참고하시면 건강과 돈을 모두 챙기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추천 상품 링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제품 바로가기]

아래는 위장 장애 방지를 위한 장용 코팅된 제품입니다.


마늘 ‘국내’ 영양제 선택 기준

1. 유효 성분인 알리인(Alliin)이 충분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국내에 출시되는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중 중요한 것은 알리인이라는 성분이 유효량 이상 포함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조기준 (1) 원재료: 마늘(Allium sativum L.) 구근 (2) 제조방법: 상기 (1)의 원재료에서 비가식 부분을 제거한 후 동결건조하고 분말화하여 제조하여야 함 (3)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알리인(Alliin)으로서 10 mg/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함

출처: 식품안전나라

우리가 마늘의 효능을 온전히 얻기 위해서는 알리인이 10mg 이상 포함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마늘의 기능성이 인정된 제품은 라벨에 알리인의 함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마늘 함유 식품은 마늘 추출물 또는 추출액과 같은 단순 혼합 제품으로, 유효 성분이 정확히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2.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된 마늘 영양제를 구입하세요.

국내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마늘 영양제는 액상차나 기타 가공품과 같은 일반 식품의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이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쉬운 점은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판매되는 마늘 영양제 제품을 국내에서는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한, 마늘 성분만 들어있는 건강기능식품은 거의 없으며 마늘과 비타민 또는 아연 등의 복합 영양제로 판매되는 경우가 소수있습니다.

따라서 마늘만의 효능을 얻으려면 현재로서는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3. 구체적으로 이런 요소를 라벨에서 확인하세요.

마늘 영양제 고르는 법 국내 제품 주의사항 사진
마늘 영양제 국내 제품 주의사항

아래 추천 제품은 마늘과 아연으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아래의 추천 링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제품 바로가기]


마늘 영양제 먹는 방법

1. 식사 후에 섭취하세요.

마늘 영양제 추출물 섭취는 위장 장애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늘 유효 성분은 제품마다 달라 제품 라벨에 표기된 대로 섭취하기 바랍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은 1일 1회 1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일부 의약품과 상호 작용을 주의하세요.

일부 의약품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 정확히는 와파린이나 아스피린 같은 혈전 억제 작용을 하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마늘 추출물이 약효를 증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간의 대사를 받는 피임약, 면역 억제제 등의 의약품 효과를 마늘 영양제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꼼꼼 건강iN 로고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서울지역 의과대학 부속병원 영양제 전문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