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의 함정에서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필수 가이드!

영양 불균형과 현대 식품산업이 위협하는 식품이 가져다주는 위협을 분석한 정보입니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합니다.

이를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와 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차례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고 계신가요?

핵심 요약

  • 현대인의 식생활은 영양소 부족과 불균형으로 건강을 위협 받고 있습니다.
  • 건강의 위협 중 가장 중대한 것은 영양이 아닌 이윤 창출을 위한 식품산업입니다.

현대의 식생활에는 건강을 위협하는 숨겨진 요인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살기 위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평생 동안 인간이 먹는 데 쓰는 시간은 평균 13~15년으로 우리 생활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음식을 선택하기까지는 식성, 취미, 종교, 시간 등 많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 요소의 상호작용 결과는 최종적으로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현대인의 식생활은 과거의 이상적이고 균형적인 식사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우리가 먹는 식품은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지난 30년 간 몸에 좋은 영양소 대신 포화 지방과 우리의 혀만 즐겁게 하는 당 섭취가 증가했습니다.

식품광고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러한 불량 식품들이 우리의 식탁을 채우는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광고입니다. 옛날보다 풍부하고 맛좋은 음식을 먹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정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 등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식품 생산과 이윤 추구가 복잡하게 얽혀 건강과 한참 멀어진 식품들이 양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량 식품 산업 생산 배경 연상 사진
불량 식품 산업 생산 배경

식품 가공 사업의 초점은 영양이 아닌 대량 생산과 그에 따른 이윤 창출에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높은 칼로리에 설탕, 지방, 소금, 각종 첨가물이 풍부한 겉만 번지르한 음식을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인하여 우리의 몸에는 필수 영양소가 점점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라진 식사

핵심 요약

  • 산업화로 우리의 식생활과 건강이 위협 받고 있습니다.
  • 급격한 식단 변화로 인한 영양 불균형은 심각한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산업화는 위험한 식생활과 환경 오염의 원인 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식생활은 곡류를 주식으로 한 식물성 위주의 식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30여 년의 급격한 산업화는 우리의 먹을거리는 동물성 식품으로 채울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즉, 밥, 옥수수, 감자 등 곡류와 채소류 반찬 위주의 식사에서 지금은 값싸고 가공된 동물성 식품 섭취가 엄청나게 늘어났고, 후식 또는 간식으로 달게 가공된 과일과 가공된 우유를 먹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가 섭취하는 곡류의 양은 과거에 비해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옛날에는 도정하지 않은 현미와 보리, 수수 등 잡곡이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도정한 흰쌀이 우리 식탁의 가운데를 차지하고 있으며 잡곡 섭취량도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영양적 측면에서 편식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라면과 빵등 가공식품 섭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곡류의 영양학적 가치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좋은 식품과 좋지 않은 식품 사진
좋은 식품과 좋지 않은 식품

채소도 마찮가지 입니다. 옛날에 비해 농약과 비료 성분이 범벅된 것을 먹고 있으며, 김치 등 자연 발효식품의 섭취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고기의 섭취가 증가하여 단백질 섭취량은 이전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지만, 고기를 대량으로 만들기위한 축산 과정에서의 항생제와 성장 호르몬 등으로 우리가 먹는 고기는 질적인 측면에서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유 섭취량도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항생제, 성장 호르몬 등 문제는 고기와 동일합니다. 생선의 경우에도 해양 생태계 오염과 남획으로 수급량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오히려 섭취량이 낮아졌고, 영양학적으로도 오염으로 인하여 중금속 오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이 우리 건강 문제의 주요 원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람의 영양 섭취 실태를 보면 평균 섭취량은 적당하거나 과잉입니다. 영양이 부족한 사람은 줄고 과잉이거나 불균형인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즉 과잉 섭취와 부족이 함께 공존하는 건강 불균형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20세 전까지 성장기 및 사춘기에는 철분, 칼슘 등 무기질 섭취가 부족한 편이고, 30세 이후 성인은 칼슘, 리보플라빈, 비타민 A가 부족하며, 가임기 여성은 철분 섭취가 부족합니다.

65세 이상 노인은 모든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양 불균형을 보여주는 그래프 사진
영양 불균형을 보여주는 그래프

우리 경제가 단시간에 급격한 발전을 이룬 후 성장통을 겪는 것처럼 우리의 몸도 식단의 급격한 서구화로 심각한 문제점들을 낳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전통적으로 발생률이 높은 위암이나 폐암, 중풍 등 심장혈관질환은 여전히 많습니다.

여기에 수명이 늘면서 노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당뇨병, 심장 혈관 질환의 증가로 인한 합병증, 대장직장암, 유방암 등이 주요 질환이 되었습니다. 이들 질환은 영양 섭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식품구성탑을 아세요?

핵심 요약

  • 식품구성탑은 무엇이 균형 잡힌 식단인지 보여줍니다.
  • 식품구성탑에 따라 하루에 탄수화물을 가장 많이 먹고, 그다음 채소와 과일류를, 그다음 육류와 생선을 먹으며 지방과 설탕의 섭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양학자들은 이를 ‘식품구성탑’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예시는 위쪽으로 갈수록 적은 비율로 섭취해야 적정한 영양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하루 2,000칼로리가 필요한 성인의 경우 ‘좋은’ 탄수화물이 골고루 들어 있는 잡곡밥에 채소, 해조류, 단백질 반찬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저지방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 한잔, 과일 등으로 간식을 한다면 바람직한 식품구성탑을 구성하게 됩니다.

식품구성탑 예시 사진
식품구성탑

식품구성탑의 균형 잡힌 식단이 우리 건강을 지켜줍니다.

탑의 맨 밑은 곡류가 차지합니다. 밥, 빵, 국수 같은 탄수화물 식품으로 하루에 먹는 음식의 40~50%를 차지하며, 곡류는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공급해줍니다.

또한 곡류는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물론 정제하지 않은 ‘진짜’ 곡류를 섭취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 윗단계는 과일과 채소입니다. 곡류 다음으로 많이 섭취해야 하며 현대인들에게 특히 권장되는 중요한 식품입니다.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의 주된 공급원입니다.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식단이 심장 혈관 질환이나 암 발생 위험을 크게 낮춰준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들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채소와 과일이 가공식품보다 더 비싸고 구하기 힘든 현대인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육류와 유제품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은 끊임없이 파괴되어 빠져나가는 만큼 지속적으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더구나 현대인들의 체격은 30년 전에 비해 평균 신장이 8cm나 커졌으므로 단백질의 섭취는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식물성과 동물성을 2대 1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나쁜 포화 지방산 섭취를 줄이려면 살코기에 붙은 기름이나 닭고기의 껍데기는 벗겨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닭가슴살, 생선, 해산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계란 흰자위나 저지방 우유도 질 좋은 단백질에 속합니다. 채식을 중시한다면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콩류(두부, 두유 포함)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잡힌 식단 사진
균형잡힌 식단

마지막으로 탑의 꼭대기는 지방과 설탕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적당히 섭취하고 포화 지방산은 가급적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과 트랜스 지방산이 들어 있는 과자를 포함한 각종 인스턴트 식품은 아예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단에서 부족되기 쉬운 것은 칼슘, 철분, 과일과 채소 등이며, 지나친 것은 염분, 염장식품, 태운 음식, 알코올 등입니다.

또한 아침 결식과 외식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열량 과다, 소금·설탕·가공식품의 섭취 증가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어 위의 식품구성탑을 참고하여 조절이 필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한 식사지침

핵심 요약

  • 각 나라에 맞는 식사지침과 정통음식에 대한 지침을 따라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각 나라에 맞는 식사지침 제정을 권장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부는 한국을 비롯한 관할 국가들에게 지역 특색에 맞는 음식을 기초로 새로운 식사지침을 만들도록 권장했습니다.

그 목적은 이전의 영양소나 식품군을 기초로 만들었던 만성 퇴행성 질환 관련 식사지침을 좀 더 현실에 맞게 식품의 이용 가능성이나 전통음식 및 현대적 음식을 기초로 제정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특정 사항들을 일률적으로 나열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여 각국에서 지침을 제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튀긴 음식과 고열량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첫째,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다채롭게 권장하라. 예를 들어 일주일에 최소 20가지 이상의 생물학적으로 다른 음식을 모든 식품군에서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골고루 먹는 것이며, 특히 다른 나라에서 섭취하는 건강식품(예: 지중해 지방의 토마토와 올리브 등)을 섭취하라는 것입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음식은 칼로리가 높은 튀김,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과자, 떡, 사탕, 초콜릿, 빵, 인스턴트 가공식품류이고, 에너지 밀도가 낮은 식품은 야채, 과일, 잡곡류 등 자연식품입니다.

둘째, 채소나 콩을 주원료로 고기, 견과류 등을 고명으로 사용한 전통 음식을 섭취하라.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만성 퇴행성 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예: 생선, 마늘, 양파, 채소, 토마토, 간장, 콩, 감귤류, 포도, 딸기류, 올리브, 향초, 차 등)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셋째, 다량의 소금으로 저장하거나 절인 것,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긴 것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전통 음식들은 섭취량을 줄입니다.

넷째, 이상적인 지방 섭취는 식품 자체를 먹는 것입니다. 정제하지 않은 견과류, 씨앗류, 콩, 올리브, 육류 등이 그것입니다. 식품을 조리할 때 사용하는 기름 양을 줄이고, 동물성 지방이 많은 식품이나 수소를 첨가한 트랜스 지방이 많은 쇼트닝 등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해야 합니다.

다섯째, 음식을 조리할 때에는 가능한 저온 압착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여 요리하며 조리시간을 가급적 짧게 하라.

여섯째,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즐겁게 식사하고, 지방과 당분 함량이 높은 고열량의 잔치 음식을 피하라.


꼼꼼 건강iN의 의견 및 요약

우리는 식품으로 부터 우리의 삶에 필요한 필수 에너지와 영양을 얻습니다. 이는 우리 생명을 유지시키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입니다.

산업화는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우리의 식탁을 더 맛있는 음식으로 채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그러한 풍요와 음식들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위해서 어떠한 것을 선택하고 어떠한 것을 피해야 할지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건강은 건강한 식품 선택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의 요약

  • 현대인의 식생활은 영양소 부족과 불균형으로 건강을 위협 받고 있습니다.
  • 좋은 영양보다 이윤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현대의 식품산업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 산업화로 인해 가공식품 섭취가 증가하고 곡류와 채소 섭취가 감소하여 영양 불균형이 심화되었습니다.
  • 아이러니한 영양 과잉과 부족이 공존하는 상태로 연령별로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과잉 섭취 되고 있습니다.
  •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기 위해 식품구성탑의 내용과 권장된 식사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꼼꼼 건강iN 로고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서울지역 의과대학 부속병원 영양제 전문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