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가격의 진실 3가지와 추천정보! 완벽 안내서

이 정보를 읽는 데 필요한 시간: 12분~14분

공진단 가격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특히 제약회사, 한의원, 대학병원 간의 차이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비교 분석정보를 담았습니다.

이 정보의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검증된 공진단 가격을 알고 싶으신 분.
  • 이 제품의 종류를 확실히 알고 싶으신 분.
  • 제약회사, 한의원, 대학병원 제품간 차이와 가격을 알고 싶으신 분.

당신의 활력과 기력 회복을 위한 가치 있는 공진단 가격 정보를 바로 다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공진단 알아야 할 사실 3가지

이 제품은 옛 중국 원나라 때의 명의 위역림이 황제에게 바친 약입니다.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등으로 만드는 보약으로 공진단 효능은 주로 만성 피로를 개선하고 노화를 막기 위해 쓰입니다. 이러한 효능이 발휘되기 위한 핵심 성분은 바로 사향입니다.

노루 및 사향과 공진단 사진
출처: 네이버

사향은 수컷 노루의 사향샘에서 한 마리당 30g 정도만 얻을 수 있고 대단히 비싸기 때문에 요즘은 사향 대신 침향 또는 목향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소진된 원기를 보충해 주는 보약의 기능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정보에서는 공진단 가격 정보와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을 자세한 예시와 함께 정리 하였습니다.

경옥고 효능과 같이 당신의 기력 회복과 활력 증대를 위한 공진단 가격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약국에서 파는 일반의약품으로 한의원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그 인기만큼 가격이 비싸며 유사 상품이 많아 선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사향은 가장 중요 재료이며 사향 포함 여부와 대체 여부에 따라 진짜와 유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유사 공진단은 사향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이 상품의 인기에 따른 일종의 변종입니다.

공진단은 한의원 및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 약을 일종의 보약으로 생각하며 한의원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의원 포함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은 전문의약품과는 달리 한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다르게 일반 시중 쇼핑몰에서 살 수 없습니다.

이 상품의 인기만큼 많은 유사 제품이 팔리고 있으며 이는 일종의 마케팅 포인트로 쓰이기도 합니다.

지금 쿠팡에서 ‘공진단’ 키워드로 검색된 상품을 보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이름의 **단, **환 등의 비슷한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렇게 인기 의약품 키워드에 편승하여 반사이익을 노리는 마케팅 행위를 부당광고로 보고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어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어도 캔디류 같은 일반식품이 아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그 원료를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나 보장된 경옥고 효능과 같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하나의 같은 성분으로 어떤 것을 일반식품, 어떤 것은 건강기능식품, 어떤 것은 의약품으로 전혀 다른 효능의 제품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용하여 잘 알려진 비타민 같은 성분으로 만든 일반 식품을 효능이 보장된 영양제처럼 오인하는 방법으로 광고하고 판매합니다. 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알아야 스마트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어떻게 그러한 오해를 피할 수 있는지 구별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오인! 내가 먹은 것이 검증된 것이 아니다?


재료 중 핵심은 사향입니다. (+비쌉니다.)

이 상품의 재료는 녹용, 당귀, 산수유, 인삼, 숙지황, 사향이며 이 중 가장 비싸고 귀한 것은 사향입니다.

사향 가격은 보통 같은 무게 금값의 3배에 이를 정도로 비싼 재료로 가격은 보통 1g당 15만 원 이상입니다. 따라서 이 사향이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사향이 얼마나 함유되었는지 여부와 사향을 대신하는 재료(목향 또는 침향)의 여부로 공진단 종류가 나뉩니다. 이는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공진단 종류 분류 사진
출처: 본인

진짜 공진단은 말 그대로 진짜 사향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진짜는 옛 방법 그대로 1환 당사향이 100mg이 들어있는 원방사향 함량을 낮춰 가격을 낯춘 비교적 저렴한 실속으로 나눕니다.

유사는 사향을 대체하는 재료인 목향이나 침향을 넣어 각각 목향과 침향으로 나눕니다. 또한 가짜 공진단은 **단, **환 같이 비슷한 이름으로 팔리고 일반의약품이 아닌 식품류로 분류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종류별로 나눈다는 것은 공진단이란 이름을 빌리고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일종의 꼼수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상품을 선택할 때 위와 같은 유사한 이름이 아닌 사향이 (정량) 포함된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행한 정식 사향 인증 마크(CITES, 멸종위기에 놓인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 협약)를 확인하신다면 사향이 함유된 진짜를 고를 수 있습니다.

CITES 인증 증지 사진
출처: 네이버

공진단 유사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공진단의 이런 인기에 따라 유사품도 대단히 많습니다.
예를들어 이름과 비슷한 어감인 침향환 및 공신단, 공진환, 황공단 등과 같이 이름을 유사하게 짓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아래 쿠팡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이름이 알려진 한약재를 보통 여러가지를 넣었다고 선전하지만, 핵심 재료인 사향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즉 이름만 비슷한 가짜입니다.

먹고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위와 같이 이름만 비슷한 환 종류의 식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하여 먹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수식어가 붙어있거나 비슷한 이름이라면 진짜 원방 공진단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약처에서도 한약 처방 명인 공진당 및 경옥고 등을 조합해 식품 등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공진단은 한의원 또는 약국에서만 살 수 있어 인터넷에서 해당 키워드로 살 수 있는 모든 상품이 유사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약 처방명인 경옥고와 공진당 등을 조합해 식품 등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된다.

특히 공진단‧경옥고와 제형명을 조합한 형식으로 식품 등을 표시‧광고하는 사례가 많아, 공진(공신) 또는 경옥과 한약 제형명(33개) 등을 포함해 조합된 모든 명칭을 이용한 표시‧광고를 금지한다.

출처: 민족의학신문

또한 한의원에서도 몇가지 자양 강장 효능이 있는 재료를 넣어 만든 이른바 유사 한의원 제품도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원방이란 말은 쓰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고시생, 수험생과 같이 특정 사람들에게 사향 대신 백복신과 같은 총명탕 약제를 넣어 총명 공진단이라고 이름을 붙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총명 공진단 가격 판매 예시 사진
출처: 네이버

이런 모든 것들은 인기에 편승한 일종의 변종입니다. 이렇게 같은 키워드로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도 있지만, 우리의 심리를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영양제 과대광고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대광고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그러한 패턴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정보를 정리하였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영양제 과대광고도 패턴이 있다?


약국 공진단 가격 및 추천

우리는 앞서 진짜 사향 공진단 외 유사과 가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일반의약품이며 약국 또는 한의원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문의약품과는 달리 약국에서 파는 모든 일반의약품은 오픈프라이스 제도에 따라 약국마다 가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이용해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진짜를 안전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약국 공진단은 식약처 허가와 품질이 일정하기 때문에 구입을 추천합니다.
  2. 광동 공진단이 약국 제품 중 가장 빨리 생산을 허가 받았으며 가장 많이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3. 종로 등 약국이 많이 몰려있는 장소에서 파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4. 약국 공진단은 품질이 일정하므로 상대적으로 브랜드 비용이 적은 회사의 제품싸게 파는 약국에서 사는 것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검증된 영양제 추천 방법을 통해 가장 비슷한 효능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약국 공진단을 추천합니다. (+추천회사)

약국 공진단은 일반의약품으로 법에서 인정한 제조법과 제조시설을 충족하는 제약회사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일부 제약회사가 오래전부터 생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가격을 알아보려면 우선 이 제약회사별 현황을 정리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약회사에서 생산하는 것은 사향이 포함된 것만 있다는 것입니다. 공진단이란 이름을 쓰기 위해서는 원방의 제조법에 따라 사향이 들어간 진짜만 가능하며 식약처에서도 매년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회사가 생산한 약국 제품은 유사 및 가짜가 없으며 믿고 살 수 있습니다.

공진단을 만드는 제약회사 정보는 식약처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총 10개 제약회사에서 약국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아래의 기준에 따라 정리하였으며 결과는 표와 같습니다.

  • 최근 3년간 전체 생산액 상위 4개 회사
  • 생산액은 2021년까지의 3년간 합계액
  • 위탁생산(OEM) 주문자 회사 제외
  • 생산액이 0 이거나 허가 기간 만료 및 취하 회사 제외
이름회사명허가(년)생산액
(최근 3년)
광동 공진단광동제약2003297억
익수 공진단익수제약2004172억
한풍 공진단한풍제약200744억
한신 공진단한국신약200440억

조사 결과 광동제약의 광동 공진단이 가장 많이 팔리는 동시에 생산액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익수 제품이 그 뒤를 이었으며 광동제약과 익수제약 상위 2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명백한 사실은 이 제품의 생산 허가가 대단히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광동제약은 2003년 최초 허가 이래 공진단을 생산해오고 있으며 줄곧 제약회사 중 부동의 업계 1위를 고수해오고 있습니다.

광동 공진단 사진
출처: 본인

또한 광동제약은 광동 경옥고의 생산 허가를 1963년 제약회사 중 최초로 받았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대중에게 가장 사랑받는 공진단과 경옥고 두 개 의약품의 최초 허가를 받은 회사가 광동제약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2022년 한해만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업계 1위 타이틀을 현재까지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약회사 제품 중 추천하는 제품은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생산액이 많은 광동 공진단과 그다음으로 오래되었고 생산액이 많은 익수제약의 제품 입니다.

익수 공진단 사진
출처: 본인

약국 공진단 가격 약국별로 다릅니다.

약국 공진단 가격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권 10곳의 약국에 전화하여 가격을 질문하였습니다. 또한 약이 가장 싸다는 종로 주변 약국에 연락하였습니다.

기준 제품 단위는 90환으로 한 달 복용분이며, 결과를 요약하면 표와 같습니다.

제품 명종로 지역
(5 곳, 90환)
그 외 지역
(5 곳, 90환)
광동 공진단360만 원380~400만 원
익수 공진단320~340만 원350~370만 원
한풍 공진단320~340만 원없음
한신 공진단320~340만 원없음

잘 알려진 대로 경쟁이 심한 종로 지역의 약국 제품의 가격이 경옥고 가격과 동일하게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광동제약 공진단 가격은 종로와 그 외 지역 약국과 최대 40만 원의 차이를 보였으며 최대 400만 원에서 최소 380만 원까지의 분포를 보였습니다.

즉 최대한 저렴한 곳에서 구입할 경우 최대 40만 원까지 저렴하게 공진단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이할 점은 종로 지역 약국 광동 공진단 가격이 360만 원으로 전부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의 경우 약국 간 경쟁으로 최대한 가격이 내려가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또한 한풍 및 한신 제품의 경우 생산량이 많지 않아 종로 지역 외 약국에서는 팔지 않았습니다.

약국간 의약품 가격이 같지 않은 이유는 일반의약품의 경우 유통업체가 소비자에게 파는 가격을 정하도록 하는 오픈 프라이스 제도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약국간 가격 경쟁을 통해 소비자가 최대한 저렴하게 의약품을 구매하도록 경쟁을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면 10환 공진단 가격을 기준으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약국 공진단 가격! 10환 가격 최대 40만 원 입니다.

위 가격은 한 달 복용분 90환 기준입니다. 이를 10환 단위로 환산한 경우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는 만원이며 종로지역 약국과 그 외 지역 약국입니다. 또한 소수점 자리는 반올림하였습니다.

제조회사10환
(종로)
1환
(종로)
10환
(그 외)
1환
(그 외)
광동40만 원4만 원43만 원4만 원
익수36만
7천 원
3만
7천 원
40만 원4만 원
한풍36만
7천 원
3만
7천 원
없음없음
한신36만
7천 원
3만
7천 원
없음없음

종로 지역 광동 제품의 10환 가격은 40만 원이며 그 외 브랜드는 36만 7천 원꼴입니다. 종로 지역 외 약국 광동제약 제품의 가격은 43만 3천 원꼴이며, 종로지역 약국 대비 약 3만 원이 더 비쌌습니다.

약국 공진단 가격! 싸게 파는 곳 있습니다!

약국 제품은 가격은 약국별로 다릅니다. 따라서 가격이 다르다면 우리는 싸게 파는 약국을 찾아가서 구입하면 됩니다.
즉 다음 조건에 부합하는 장소의 약국을 찾아가야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약국이 많이 위치하여 경쟁이 심한 장소의 약국.
  • 도매상과 직접 거래하는 규모가 큰 대형 약국.
  • 약 싸게 파는 곳을 검색하여 나오는 지역별 성지라 불리는 약국.

더불어 구글이 비교적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지역 이름 + 약국 성지” (예시: 종로 약국 성지)으로 검색하여 나오는 곳을 방문하시면 비교적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약국을 알아봤다면 전화해서 가격을 물어보면 됩니다. 약국 제품은 고가의 의약품이고 마진이 비교적 많이 남는 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는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이렇게 전화 후 가장 싸게 파는 곳을 찾아 구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약국 공진단은 고가의 의약품으로 약국에 재고가 많이 없었습니다.

실제 경험으로는 약국에 가격을 물어보았을 때 구입하려면 미리 주문해야 한다는 대답이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구입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약국 공진단 가격을 싸게하려면

  • 브랜드 비용이 비교적 적은 회사의 것
  • 위 정보를 참고하여 찾은 저렴하게 파는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한의원 공진단 가격 및 주의점

한의원에서는 한방제재를 직접 가공하고 한약을 만들어 팔 수 있어 한의원에서 직접 만든 것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의 것은 사향 함량이 더 높아 약효가 더 좋은 것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한의원 제품 선택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가장 중요한 가격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한의원 제품은 제약회사의 것에 비해 핵심 성분인 사향 함량이 더 높습니다.
  2. 따라서 제약회사 공진단 가격에 비해 더 비쌉니다.
  3. 제약회사의 것과 달리 한의원 공진단 구입 시 사향 포함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한의원에서도 유사 제품을 판매하므로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의원 공진단은 사향 함량이 더 높습니다.

침향환 제조법이 통일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제약회사에서 제조하는 제품은 어느 제약사건 사향 74mg, 녹용, 당귀, 산수요, 숙지황, 인삼이 444.3mg이 들어 있습니다.

이 제조법에 따라 제약회사 제품의 사향 함유량은 어느 회사건 동일합니다.

언론사 보도 공진단 사향 함량 사진
출처: 헬스조선

제약회사의 사향 함량은 정해져 있지만 한의원 공진단 사향 함량은 대체로 원방의 제조법을 따릅니다.
한의원이 따르는 원방 제조법에서의 사향은 74mg이 아닌 100mg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한의원에서 조제된 원방 공진단은 사향 함량이 높아 효능이 더 좋은 것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아래와 같이 주의할 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한의원 공진단 선택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제약회사 제품이 아닌지 확인하세요.

한의원에서도 제약회사 제품을 팔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문의하여 처방되는 것이 해당 한의원에서 직접 만든 것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제약회사의 것이라면 약국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보다 공진단 가격이 더 나갈 수 있습니다.

  • 사향 함유 여부를 꼭 확인 필요합니다.

극히 일부의 경우이지만 재료 중 제일 가격이 높은 사향을 빼먹고 가짜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총명, 목향, 침향 공진단 등 사향 대신 대체 재료를 넣은 유사 제품을 파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원 제품을 구입시 반드시 사향 함량이 원방대로 1환당 100mg이 포함된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향 검출 여부 보도 사진
출처: 유튜브
  • 제조 과정을 공개하는 한의원을 선택하세요.

이 제품에 들어가는 사향은 매우 소량입니다. 또한 특성상 복용하는 사람은 그 포함 여부를 알지 못합니다. 사향 재료 하나면 제외해도 제조 원가는 확 내려갑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등을 확인하여 그 제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의원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도 사향 함유 여부를 소비자에게 확인시키기 위해 만드는 과정을 공개 또는 참여하도록 하는 곳이 많습니다. 꼭 그러한 곳의 제품 선택하여야 합니다.

10환 한의원 공진단 가격 최대 70만원 입니다.

가격 파악은 1환 사향 함량 100mg 기준 원방 제조법으로 만든 기준 입니다.

이 외 한의원에서 자체 이름을 붙여 판매하는 사향 함량을 반으로 줄인 일명 착한, 실속 공진단 등은 대체로 1만원 정도 저렴했으며, 총명, 침향 공진단 등의 유사품은 약 50% 정도 저렴했습니다. 정리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한의원 위치90환10환1환
서울 종로540만 원60만 원6만 원
서울 강서540만 원60만 원6만 원
서울 강남630만 원70만 원7만 원
경기 수원630만 원70만 원7만 원
대구450만 원50만 원5만 원
부산450만 원50만 원5만 원
지역별 한의원 제품 가격

이는 제품 자체만의 가격이고 한의원에서 구입할 경우 처방비 등이 포함됩니다.

10환 가격 기준 서울 및 경기 지역이 최대 70만 원까지 가격대를 보였으며 그 외 지역은 최대 50만 원까지의 가격을 보였습니다.

제약회사 것과 비교하였을 때 종로지역 약국구매 기준으로 10환 가격은 약 40만 원입니다.
이는 한의원 공진단 가격이 제약회사 것과 비교하여 10환 기준 최대 30만 원 ~ 최소 10만 원 이상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약회사의 것은 사향 함량이 75mg이지만 한의원 원방이라면 사향 함량이 100mg 이상 들어가므로 그리 비싼 것은 아닙니다. 더 효과가 좋고 정성이 들어간 것을 구입을 원한다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가격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대학병원 공진단 가격

대학병원의 공진단 가격은 1환 당 6만 원 ~ 7만 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의 시스템 특성상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한의원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비급여 약제란 정보 특성상 정확하게 공진단 가격을 공개하고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일부 블로거들이 경험 형식으로 적은 정보가 있었으나 정확하지 않았으며 일부 근무하는 직원에게 선물받은 형식의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의대부속한방병원에서 검증된 제품을 처방받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된 대학병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 가천대부속길한방병원
  • 동국대학교한방병원
  • 이 외 한의대부속 한방병원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결론 및 시사점

공진단 가격 및 효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 영상 공유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공진단 가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알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이것은 일반의약품이며 사향 포함 여부가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점 이라는 것 입니다.

사향이 포함된 여부 및 대체된 여부에 따라 진짜와 가짜 그리고 유사로 나뉘며 그것에 따라 가격과 효능도 결정됩니다. 그리고 공진단 가격은 그리싸지 않다는 것 입니다.

이 정보가 당신의 건강과 현명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