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틴 효과 5가지(전문가가 밝히는 진실과 오해!)

이 정보를 읽는 데 필요한 시간: 12분~14분

크레아틴 효과의 이점과 부작용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걱정할 필요 없는 사실과 오해를 소개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섭취 방법과 추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합니다.

이 정보가 꼭 필요하고 유용한 사람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크레아틴 효과에 대해 믿을만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
  • 이 성분에 대한 사실과 과학적 근거에 따른 효과 정보를 찾으시는 분.
  • 부작용과 믿을만한 추천 정보가 필요하신 분.

바로 아래에서 당신의 건강한 근육을 위한 검증된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크레아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크레아틴은 운동인이나 근육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보충제 성분입니다.

하지만 크레아틴 효과는 근육의 성장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과학적으로 검증된 건강상의 이득이 있습니다.

이 정보에서는 그러한 사실들을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또 그 어느 글보다 흥미롭고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이 성분은 안전한 성분으로 미국 유명 병원에서도 공식 인정했습니다.
  2. 식품의약품안전처 또한 기능성 원료로 법에 올려 해당 효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3. 국제올림픽 위원회도 운동 특화 효과로 인정한 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입니다.

크레아틴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하다고 알려진 건강성분 입니다.
이는 미국의 유명한 병원인 메이요 클리닉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전: 크레아틴은 단거리 선수, 웨이트 리프터 및 팀 스포츠 선수와 같이 짧은 속도 폭발 또는 근력 증가가 필요한 운동선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메이요 클리닉

메이요 클리닉 병원은 위와 같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이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른 적절한 용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지키면 일반인과 운동선수 모두 근육량 증가와 뇌 건강 향상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성분은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검증된 성분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정 기능성 원료입니다.

크레아틴은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등재된 일명 고시된 기능성 원료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는 것을 법에서 인정하였다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사용된 원료가 정말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지 과학적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합니다.

그리고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인정된 원료로 제조한 제품만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합니다.

근육강화제로 흔히 알려져 있는 ‘크레아틴’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식약청은 크레아틴(Creatine monohydrate : 99.99% 이상)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출처: 약사공론

이같이 같은 성분이라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특정 기능성 원료만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시형 원료의 경우 해당 원료의 허용 사용량과 사용 범위 법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인삼 등 먹으면 누구나 건강에 이득이 있다고 인정하는 성분이 고시형 원료로 인정됩니다.

이렇듯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 원료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건강상의 이득이 있다고 인정한 고시형 기능성 원료가 바로 크레아틴입니다.

다음의 단계에 따라 직접 기능성 원료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링크를 클릭하여 식품안전나라 건강기능식품 원료별 정보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 검색 결과로 나오는 보고서 링크를 선택합니다.
식품안전나라 크레아틴 검색 결과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 식약처가 인정하는 크레아틴 효과 및 요건을 확인합니다.
크레아틴 효과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국제올림픽 위원회가 인정하는 운동 특효 성분입니다.

헬스 등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의 경우 한번쯤 생각한 것이 기능성 보충제입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기능성 보충제 제품 중 대표적인 성분으로 운동인이 가장 많이 찾는 보충제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IOC(국제올림픽 위원회)는 운동효과를 좋게해주는 성분으로 공식적으로 크레아틴 효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임상약학회지를 통해 연세대 원주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건국대학교 병원 약제부 등 연구팀이 발표한 스포츠 약학에 따르면, IOC는 경기 능력 향상 위한 보충제카페인, 크레아틴, 질산염, 베타알라닌, 중탄산나트륨 등을 보고했다.

출처: 헬스조선

이 성분은 비단 운동인뿐만 아니라 근육을 자주쓰는 일반인이 복용해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량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몸의 근육은 점차 약해집니다. 근육이 약해지면 우리의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이 성분을 섭취하면 근육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일반인이 활기찬 삶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검증된 영양제 추천 방법!

영양제 추천 방법 5가지! (+검증된 제품 선택!)


크레아틴 효과

이 성분은 근육이 에너지원으로 삼는 ATP(아데노신삼인산) 생성 촉진을 통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건강 보조 성분입니다.
여기에서는 크레아틴 효과를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알아보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크레아틴 효과 중 대표적인 것은 운동수행능력 향상 보조 효과입니다.
  • 크레아틴 효과 중 중요한 것은 근육량을 늘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게 한다는 것 입니다.
  • 부가적으로 우울증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1. 크레아틴 효과 운동수행능력 향상입니다.

크레아틴 효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뽑는다면 당연히 운동을 더 잘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식 인정한 효과이며,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의 원료별 검색에서 위 사진에 있는 절차에 따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 효과 인정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이 성분의 인정되는 기능성 내용은 ‘근력 운동 시에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입니다.
즉 꾸준한 운동이 필요한 일반인이나 운동선수의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의할 점은 이런 공인된 크레아틴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위의 제조기준에 따라 만들어진 성분을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인된 크레아틴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성분으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한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은 하단 크레아틴 추천에서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피로회복 마법 영양정보 더 보러가기!


2. 근육 세포가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도록 합니다.

이 성분을 복용하면 우리 몸 근육이 저장하고 있는 크레아틴 인산양을 증가시킵니다.

크레아틴 인산은 세포가 활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를 전달하는 일종의 화폐 역할을 하는 ATP(아데노신삼인산)의 형성을 돕습니다. 이 ATP가 근육에 전달되면 근육은 전달된 ATP를 분해하여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크레아틴 보충제최대 힘/근력, 최대 노력 근육 수축 세트 수행 능력, 단발성 스프린트 수행 능력, 반복적인 스프린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출처: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이 성분을 복용하면 크레아틴 인산 저장량을 증가시켜 고강도 운동 중에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ATP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이 성분은 우리 몸이 내는 힘을 높이고 빠른 운동 능력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복용 후 우리 몸에 일어나고 있는 기본 메커니즘입니다.

3. 우리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의 복용은 우리 몸의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근육 세포를 생성하는 단백질을 만드는 과정을 촉진합니다. 또한 새로운 근육 세포가 성장하기 위해 작용하는 많은 세포 활동을 촉진합니다.

본 연구는 근력 운동과 결합한 크레아틴 보충인간 골격근 섬유에서 위성 세포 수 및 근핵 농도의 훈련 유도 증가를 증폭시켜 근력 운동에 대한 반응으로 강화된 근육 섬유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입증합니다.

출처: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또한 근육량 증가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유사성장인자1(IGF-1)의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이 성분은 근육이 가지고 있는 수분 함량을 높이는 과정을 통해 근육 세포의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이는 근육 크기를 빠르게 증가시켜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로회복 마법 영양정보 더 보러가기!


4. 고강도 운동능력을 향상합니다.

크레아틴은 체내에서 에너지 공급을 담당하는 성분으로,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운동에는 ATP(아데노신삼인산)가 소모되는데, 이 성분은 ATP를 빠르게 회복시켜 에너지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할 때, 근육에 적재된 크레아틴이 ATP 회복을 도와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를 합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무게를 들거나, 더 많은 횟수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근육 성장을 촉진합니다.

결론적으로, 크레아틴과 HMB의 두 가지 보충제저항 훈련을 통해 체지방량과 근력 증가를 증가시키는 데 사용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또한, 스프린트나 하이킹 등 짧은 기간 동안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이 성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운동 중 근육 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크레아틴은 폭발력 향상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5. 우울증의 부가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은 연령과 성별 차이 없이 널리 퍼져있는 질병입니다.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달리 개인의 의지로는 치료할 수 없는 중대한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 인용과 같이 이 성분은 우울증을 치료에 병행적으로 사용했을 때 치료효과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울대와 카톨릭의대 공동 연구팀이 근력운동의 건강보조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크레아틴기존의 우울증 치료제에 병행 치료했을 때 치료효과를 현저히 증가시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위 연구는 서울대와 가톨릭의대 연구팀이 진행한 것으로 우울증 치료제에 크레아틴 병행요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연구결과 이 성분을 추가 복용한 환자들은 우울증 치료에 약 2주 이상 시간이 단축되었고, 추가 복용 그룹의 절반 이상에서 우울증 치료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이 성분을 이용해 기존 항우울제의 제한점을 극복한 연구로 이러한 크레아틴 효과는 미국정신의학회지에 게재되었습니다.

의견을 덧붙이자면 크레아틴 효과 중 가장 좋은 것은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에따라 근육량이 증가함에 따라 활동이 자유로워지고 늘어난 활동에 비례하여 우울증 증상이 완화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지 개인적 해석을 덧붙여 봅니다.


스테미나 회복 효능!

아르기닌 효능 및 효과 복용법 활력인 비밀무기 6가지!


크레아틴 부작용

이 성분은 고강도 운동 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지만 공식적으로 알려진 부작용도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적으로 공지하는 섭취 시 주의사항을 중심으로 크레아틴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식적으로 공지하는 부작용은 위 식약처 인정 기능성 성분 부분에서 직접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식약처 공지 크레아틴 부작용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1. 크레아틴 부작용 신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 번째 크레아틴 부작용은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신장 이상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하여야 함” 이라는 것 입니다.

이 성분 복용 시 몸에서 생성되는 크레아티닌은 신장을 통해 배출되며 이 같은 매커니즘은 신장 기능 정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크레아틴, 크레아티닌은 체내에서 일정한 속도로 생산되며 대부분 신장을 통해 배출된다. 따라서 혈액 내 크레아티닌 농도를 측정하는 것은 신장이 얼마나 제 기능을 수행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출처: 매경헬스

이같이 몸속의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에 과부하가 걸려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용량을 복용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운동인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이 같은 부작용에 따라 고용량의 크레아틴을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용하는 제품 설명서에 적혀있는 복용량과 먹는 방법을 꼭 확인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일반인의 경우라면 이미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성분을 먹으면 신장에 큰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크레아틴을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 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제품 설명서에 적혀있는 적절한 용량과 복용 기간을 지키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두 번째 부작용은 어린이와 임산부 및 수유부는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는 아직 신체가 발달하지 않아 크레아틴 섭취가 장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체의 특정 장기 즉 신장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태아, 수유부는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포함하여 태아 및 아기는 아직 신체 장기가 덜 발달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정 장기에 영향이 미치는 크레아틴을 섭취할 경우 장기 발달에 알 수 없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피로회복 마법 영양정보 더 보러가기!


3. 카페인은 크레아틴의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크레아틴 부작용은 카페인과 크레아틴은 서로 영향을 미쳐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하고 몸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또한 크레아틴 효과는 근육의 에너지 공급 및 순환을 개선해 운동 능력 향상입니다.

이런 카페인과 크레아틴을 동시에 섭취하면 카페인이 근육 내 이 성분의 축적을 저해하고 근육의 에너지원인 인산염 수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운동 효과 향상 효과는 카페인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 자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인과 같이 먹지 말라는 부분부터 영상이 시작되며, 같이 복용하면 좋은 성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또한,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활성화해 우리 몸의 수분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동시에 섭취하면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며 경련 등의 추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크레아틴 섭취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부작용은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몸의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 즉 탈수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는 이 성분을 자주 복용하는 운동인뿐만 아니라 건강인 모두에게 해당하는 문제로 플로리다 대학의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플로리다 대학의 마이클 파워즈(Michael Powers) 교수는 크레아틴이 체내의 전체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고 세포 내와 세포 외 사이의 수분 함량을 증가시킨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아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이번 연구에서 처음으로 제시된 것이다.

출처: BRIC

이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려면 크레아틴과 이온 음료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온음료는 전해질과 함께 신체에 수분을 공급해 크레아틴 부작용인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당 성분이 높은 음료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단 운동인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인도 섭취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을 섭취할 경우 함께 적절한 수분 섭취를 같이 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숙종 임금의 정력 비결!

흑염소 진액 효능 5가지 활력 비밀무기 (+추천방법!)


크레아틴 추천

우리는 위에서 허가된 원료로 제조된 제품만 검증된 크레아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공인된 효과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어떤 상품을 찾아야 할까요?
지금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쿠팡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많은 제품들 사이에서 어떻게 공인기관이 인정한 제품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챕터의 요약

  • 보증된 크레아틴 효과를 위해서는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 순도 높은 성분의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 제조사의 GMP 인증 여부를 확인하고 상품 후기와 가성비를 확인합니다.
크레아틴 효과 보증 제품 확인 사진
출처: 쿠팡

1.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합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고르는 상품이 식약처 인정 성분으로 만들어졌는지 여부를 성분표만 봐서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선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정 성분으로 제조한 상품에만 붙는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영상의 내용처럼 제품 라벨이나 상세 페이지에서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공인기관이 인정한 크레아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 제품의 순도와 용량을 고려합니다.

검증된 크레아틴 효과를 위해서는 제품의 순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순도가 높은 제품은 낮은 제품보다 몸에 더 빠르게 흡수될 수 있어 순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위 사진처럼 라벨을 확인하여 순도가 높은 것을 선택)

또한 하루 권장되는 섭취 용량이 3g으로 하루 섭취량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용량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처럼 라벨을 확인하여 하루 섭취 용량이 표시된 것을 선택)

3. 제조사의 신뢰성과 품질보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검증된 제품 선택을 위해서는 제조사의 신뢰성과 품질보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흔히 우리가 하는 것은 유명한 제조사의 상품을 선택하거나, 제품에 대한 후기가 많은 제조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이 GMP 인증과 이력 추적 가능 여부입니다.

GMP 즉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은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위 사진처럼 제품 라벨의 GCP 인증마크 확인)

또한 이력추적관리시스템은 식품의 정제, 가공, 판매까지 단계별 이력 추적 정보를 기록 관리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제조 및 추적 시스템이 갖추어진 제조사의 제품을 구입해야 안전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제품 상세 페이지의 이력추적관리시스템 여부 확인)

4. 상품 후기와 가성비를 고려합니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 이미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와 평가를 확인하는 것이 보증된 크레아틴 효과를 얻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싼 제품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지만 너무 저렴한 상품은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한 선택이니 가격과 품질의 균형을 고려하여 너무 저렴하지 않으면서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고르시기를 바랍니다.


간 회복으로 피로 회복!

밀크씨슬 효능, 복용시간 마법 5가지! 간 건강 최종 솔루션!


자주 묻는 질문

크레아틴 효과에 대해 자주 묻는 질의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탈모 생기나요?

아직까지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크레아틴은 몇몇 연구에서 DHT(Dihydrotestosterone)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HT는 남성 호르몬의 종류로 과다 생성될 경우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제한된 범위의 실험으로, 일반적인 상황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크레아틴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크레아틴 로딩 어떻게 하나요?

빠른 로딩과 느린 로딩이 있습니다.

최대의 크레아틴 효과를 위해 로딩은 우리 몸에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최대수치로 축적하는 행위입니다. 이렇게 몸에 쌓은 이 성분은 우리 몸의 근육이 최대한 퍼포먼스를 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로딩이란 하루에 20g의 크레아틴을 흡수 저하 등의 부정적 효과를 피하고자 3~4번에 나누어 6일간 섭취하는 행위입니다.
느린 로딩이란 하루에 약 3g씩 먹는 행위입니다. 바로 느린 로딩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고하는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 입니다.

체중증가 되나요?

네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이 성분이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크레아틴은 근육이 충분한 수분을 흡수하게하여 체중을 증가시킵니다. 연구 결과 평균 2~3kg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체질량 지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며 근육량이 늘어나는 것이므로 비만에 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비맥스 메타 가격의 비밀 폭로!

비맥스 메타 가격, 4단계로 이해하는 성지와 후기의 비밀!


결론 및 요약

크레아틴 효과에 대하여 잘 정리한 영상을 공유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크레아틴 효과에 대해 검증되고 믿을만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성분을 잘 활용하면 우리 몸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더 많은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기대됩니다.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크레아틴 효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근육량 증가를 통한 운동수행능력 향상입니다.
  •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신장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것과 탈수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검증된 크레아틴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성분으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 정보가 당신의 건강한 삶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