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효능 검증된 5가지! 과학적 증거로 알아보세요

이 정보를 읽는 데 필요한 시간: 12분~14분

공진단 효능에 대한 믿을만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사향과 녹용이 가진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이 제품을 먹는 것입니다. 당신의 활력과 피로 회복을 위한 필수 정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진단 효능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를 찾으시는.
  • 소비자로서 알아야 할 사실이 궁금하신 분.
  • 이 제품의재료 중 무엇이 중요하고 왜 효능이 나는지 궁금하신 분.

다음에서 피로 회복 및 자양강장 포함 기력 회복의 최고 방법인 공진단 효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공진단 알아야 할 사실

주성분인 ‘사향’은 침향환의 주재료인 침향 및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손꼽힙니다.

사향은 아주 멀리에서도 그 향기를 맡을 수 있을 만큼 강략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향만큼 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이런 사향과 녹용, 당귀, 인삼, 산수 등의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사항의 기본적인 효능은 막힌 곳을 뚫어주는 것이며, 당귀는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재료들의 효과가 어우러져 공진단 효능이 극대화됩니다.

그럼 이 좋은 공진단 효능을 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을 구체적인 증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이 제품은 예부터 인기 있는 의약품이며 약국과 한의원에서 살 수 있습니다.
  • 약국 공진단 중 가장 많이 팔리 것은 광동제약의 광동 공진단입니다.
  • 공진단과 경옥고는 기력 회복이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단기간에 빠른 보양이 필요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 온라인 몰에서 해당 제품의 인기를 이용한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으나 약국 또는 한의원에서만 살 수 있는 의약품입니다.

공진단 최고가 자양강장 의약품입니다.

이 제품은 일부 민간에서 제조되기도 하며 제약회사와 한의원에서 제조되는 의약품입니다.

자격이 없는 민간에서 제조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만드는 회사는 광동제약 및 익수제약 등 유명한 한방 관련 약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약회사가 만들고 있습니다.

약국 공진단 중 가장 잘 팔리는 것은 단연 광동제약의 광동 공진단입니다.

하이엔드(최고가) 자양강장 일반의약품 공진단 시장에서 광동제약이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위에 랭크된 ‘광동공진단’의 2022년 매출은 114억원으로 전년대비(58억원) 96% 증가, 전체 공진단 시장의 82%를 점유하고 있다.
이 제품의 2018·2019·2020년 실적은 65억·52억·43억원 수준이다.

출처: 데일리팜

광동제약은 제약회사 중 2003년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았습니다. 이후 광동 공진단은 2022년 한 해만 매출이 114억 원으로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단연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광동 공진단 시장 매출 사진
출처: 데일리팜

약국 공진단은 10, 30, 90환 포장이 주를 이루는데, 1환당 가격이 약 4~5만 원으로 포장 단위가 클수록 값이 져 소비자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90환 패키지가 한달 복용분으로 약 350 ~ 400만 원의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약국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국별로 가격이 다른 이유는 오픈프라이스 제도 때문입니다.

오픈프라이스 제도는 권장 소비자가격 대신 약국별 가격 경쟁을 유도하여 소비자가 더 싼 값으로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종로 등지의 이른바 ‘성지’라 불리는 약국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약국 공진단을 포함하여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 취급하는 것까지 모두 더할 경우 업계 추산 약 300억 원의 공진단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진단 경옥고 차이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공진단 경옥고 모두 인기 있는 의약품이며 둘 다 자양강장 즉 기력을 회복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둘 다 기력 회복 효능이 있지만 공진단은 사향의 작용으로 빠른 효능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경옥고의 경우 서서히 그 효능이 나타나는 특징으로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상이 다릅니다. 이를 잘 소개한 영상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위 영상을 요약하면 둘 다 모두 허약한 사람이 복용하면 기력 회복을 돕는 자양강장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먹었을 때 효능이 더 좋은 대상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진단 효능 : 선천적으로 허약한 사람,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 선천적으로 허약한 경우, 피로를 심하게 느끼는 사람 (중 장년층에게 좋음)
  • 경옥고 효능 : 기력이 없는 노인, 노화로 인해 허약해진 경우, 오랜 투병으로 기력이 떨어진 사람, 면역력 저하로 인한 질환 예방 (노인에게 좋음)

정리하자면 공진단 효능은 체질에 상관없이 피로, 허약, 양기부족 등 빠른 보양 효과가 있어야 하는 사람과 수험생 등 단기간에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기력이 없는 사람 또는 노인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특별한 질환이나 이상소견이 없지만 전반적으로 기력이 쇠하거나 부족한 노인을 위한 보약에 가깝습니다.

공진단 약국, 한의원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공진단과 경옥고 등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한약품의 경우 그 이름을 이용하는 마케팅 상술이 대단히 많습니다. 공진단은 위에서 살펴보았던 것과 같이 약국이나 한의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하지만 쿠팡 등의 온라인 몰에서 하단 사진과 같이 ‘공진단’, ‘경옥고’ 키워드로 검색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공진단 경옥고 쿠팡 검색 사진
출처: 쿠팡

이러한 것은 모두 해당 제품의 이름을 이용하는 마케팅입니다.

검색되는 이름을 비슷하게 만든 건강(기능)식품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자양강장 효과 가지고 있으며 사향과 함께 3대 향이라는 ‘침향’을 포함한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습니다. 그 때문에 이 제품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침향으로 만든 건강식품을 공진단 키워드로 검색되도록 광고하는 것입니다.

경옥고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상품이 검색됩니다. 이 상품들은 모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건강식품이며 의사나 약사의 지도하에 복용해야 하는 ‘의약품’과는 다릅니다.

이같이 한약처방명 활용 부당 광고 행위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공진단을 선호하는 당신, 광동 침향환의 900억 매출?

광동 침향환 가격과 구매처! +3가지 중요한 사실!


공진단 효능

공진단은 경옥고 효능과 더불어 오랫동안 대중이 애용한 의약품입니다. 그 시간만큼 공진단 효능에 대한 근거는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옛 의서에서도 그 쓰임과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현대 과학기술에 따라 수행된 연구에 따른 의학 논문으로 밝혀진 과학적 근거와 옛 한의서가 전하는 공진단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대중에게 가장 유명한 자양강장 효능을 가진 의약품입니다.
  • 식약처 인정 효능은 만성피로 치료이며 공식 사이트에서 증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그외 만성피로 및 기억력 향상과 항산화 및 항노화 효능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 옛 의서에서도 그 효능에 대한 기술을 찾아볼 수 있어 이미 검증된 의약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식약처 인정 공진단 효능 체력저하, 만성피로에 먹습니다.

공진단 효능 중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효능허약체질 또는 체력 저하로 인한 만성피로에 좋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시판되는 의약품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약학정보원 사이트에서 그 증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광동 공진단과 익수 공진단을 기준으로 살펴본 공진단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천성 허약체질, 무력감, 만성병에 의한 체력저하
간기능저하로 인한 어지러움, 두통, 만성피로, 월경이상

출처: 약학정보원

두 의약품의 효능은 동일하였으며, 흔히 사람들이 알고 있는 피로 개선이나 장양강장 효능과도 동일하였습니다. 이는 ‘몸이 좋지 않을 때 먹는 것’이라는 대중의 인식과 정확히 일치하는 효능입니다.

식약처 인정 공진단 효능 사진
출처: 약학정보원

이러한 피로회복 효능은 침향으로 만든 침향환도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환의 원조이자 대표 제품은 광동제약에서 만든 광동 침향환으로 아래 ‘광동 침향환 가격 정보’에서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2. 공진단 효능 만성피로 치료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대표적인 공진단 효능은 만성피로 치료입니다.

이는 2015년 미국에서 발행하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기재된 대전대학교 한방병원 연구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이 제품의 복용이 피로회복 기능에 대한 임상적 관련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공진단의 항 만성피로 특성에 대한 임상적 관련성을 뒷받침 한다.

출처: sciencedirect
공진단 만성피로 치료 효능 논문 사진
출처: sciencedirect

연구를 요약하면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실험용 흰쥐에 스트레스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루 1시간씩 4주간 강제로 달리기시킨 후 2개 그룹으로 나누어 1개 그룹에는 물, 나머지 그룹에는 이 제품을(100, 200, 400mg/kg)을 복용시켰습니다.

28일 후 피로 테스트를 통해 근육에서의 산화스트레스, 뇌에서의 세로토닌, 혈액의 스트레스 호르몬과 염증반응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이 제품을 복용한 그룹이 지칠 때까지 수영하고 달릴 수 있는 시간이 물을 복용한 군에 비해 약 1.5배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제품을 투여한 그룹은 만성피로에 의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면역억제 호르몬)과 아드레날린(교감신경 호르몬으로 불안, 불면의 원인) 분비가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약 50% 감소되었습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3. 공진단 효능 기억력 향상입니다.

한국연구재단과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을 받아 2016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이 제품은 기억력을 향상키고 학습 속도를 개선을 발견하였습니다.

공진단이 강력한 기억상실 방지 효과를 발휘하고 그 기본 메커니즘이 콜린성 활동의 조절과 관련될 수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출처: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이 연구에서는 쥐에게 약물을 투여하여 인위적 기억력 장애를 유발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기억력 장애가 발생한 상태에서, 이 제품을 투여 결과 기억력 장애가 줄어들며 학습 속도가 빨라진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항피로 효과는 뇌 기능 장애를 개선할 수 있고 기억상실을 방지할 수 있는 효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공진단은 뇌세포 신경영양인자를 활성화하고 증가시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억력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노인과 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기억력 향상 효능이 있다는 것을 해당 논문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공진단 기억력 향상 효능 논문 사진
출처: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4. 공진단 항산화 및 항노화 작용이 있습니다.

2007년 대구한의대학교에서 분석하여 항산화 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연구에서 이 제품의 성분이 항산화 및 항노화 작용을 하는 것을 밝혀내었습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拱辰丹(공진단)의 성분에는 항산화 및 항노화 작용이 있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추출물에서 항산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拱辰丹(공진단) 추출물은 노화 및 퇴행성 질환에 임상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SCIENCE ON

이 연구에서는 대구한의대학교 부속한방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화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성분을 자세히 분석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수분, 탄수화물, 조지방, 조단백질, 조회분 등의 일반성분의 함량과 환원당, 수용성 단백질, 아미노산 그리고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분석하였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이 제품을 구성하는 4가지 약제의 약리적 작용은 항균 및 항산화 작용, 중추신경계에 대한 작용이 공통으로 있었습니다.

또한 항산화 및 항노화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포함되어 다양한 추출물에서 항산화성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노화와 퇴행성 질환에 효능이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진단 항산화 항노화 작용 논문 사진
출처: SCIENCE ON

5. 옛 의서 공진단 효능 질병을 막아줍니다.

한자인 ‘拱辰丹’의 의미는 ‘보혈강심’하는 약이라는 의미입니다. 보혈강심 중 보혈은 ‘혈행촉진을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을 뜻하며 강심은 ‘심장을 보호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을 의미합니다.

이런 공진단 효능을 찾아볼 수 있는 옛 의서는 대표적으로 ‘방약합편’과 유명한 ‘동의보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옛 의서에서 공통으로 기술하고 있는 공통적인 공진단 효능은 바로 질병을 막아준다는 것입니다. 그 전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방약합편 :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이 약은 천원일기(天元一氣, 하늘의 으뜸이 되는 기)를 굳혀서 수(水)를 오르게 하고 화(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기지 않는다.
  • 동의보감 : 선천적으로 허약한 데에 사용하며 신수(腎水, 비뇨생식기의 기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 자율신경계의 불균형)를 내리게 해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

이와같이 공진단 효능은 옛 의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대단히 오랜기간 동안 사람들이 애용한 약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옛 의서에서 기술한 것이 현대 사람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고 과장된 효능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방약합편에 기술된 천원일기 같은 용어는 현대 사람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위에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현대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그 효능을 인정하였고 지금도 많은 사람이 이 제품을 애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옛 의서에 기록된 효능을 따지기보다는 그만큼 오랜 시간 동안 검증된 의약품이고 옛날에도 귀한 약제였다는 것만 참고하면 됩니다.

방약합편 공진단 효능 부분 사진
출처: 능인향당

공진단을 선호하는 당신, 광동 침향환의 900억 매출?

광동 침향환 가격과 구매처! +3가지 중요한 사실!


공진단 재료

이 제품의 재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향이고 그 외 재료는 녹용과 산수유 및 당귀이며 이 4가지가 주 구성 이루고 있습니다.

사향은 사향노루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동물성 향료입니다. 사향노루는 크게 중국 원난성, 쓰촨성 등 높은 산지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향을 중심으로 공진단 재료와 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공진단 효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향이며 사향 포함 여부로 진짜와 가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사향은 녹용 및 산수유와 당귀의 약성을 몸 구석구석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녹용은 양기를 보충해주고 산수유와 당귀 또한 중요 역할을 합니다.

사향은 공진단 재료 중 가장 중요합니다.

사향은 사향노루에서 얻을 수 있는 향이며 본초학 교과서 중 제일 먼저 가르치는 약재입니다.

사향은 사향노루의 수컷 생식기 근처 향낭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건조 한 것입니다. 향낭은 어린아이의 주먹 정도의 크기이며 털로 덮여 있는 작은 주머니 모양입니다.

사향의 향기는 아주 멀리 퍼지며 그 향기만큼 매우 비싼 값을 자랑하여 공진단 가격을 사실상 결정하는 재료입니다.

사향노루 향낭 사향 사진
출처: 네이버

사향은 약 2,000 전 신농본초경에 처음 기록되었으며 강심과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현대적 관점에서 다시 살펴보면 뇌 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혈액순환과 호흡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사향은 몸의 순환을 돕고 막혀있는 곳을 뚫어주는 역할을 하며, 그 효능은 거의 독보적입니다.

따라서 이 순환시키는 효능으로 성분을 몸 구석구석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사향의 특징과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약성은 매운맛이 진하고 방향성이 강한 편입니다.
  • 체내 기운이 막힌 곳을 뚫어주며 전신의 혈액이 빠르게 순환되도록 합니다.
  • 일시에 전신으로 기운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의식을 깨어나게 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그 기운이 전신에 퍼지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공진단 효능이 빠르고 즉시 나타나는 것도 바로 이 사향때문입니다. 사향이 녹용의 약성을 말단 신경까지 고루 퍼질 수 있도록 하여 마치 엔진의 윤활처럼 작용합니다.

이러한 약성으로 사향은 재료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약재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을 기술하겠습니다. 바로 진짜, 유사, 가짜 공진단을 가르는 기준이 바로 사향 포함 여부라는 것입니다.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진짜 공진단 : 사향이 정량 함유된 이른바 원방 공진단
  • 유사 공진단 : 사향이 침향 또는 목향으로 대체된 공진단
  • 가짜 공진단 : 공진단 이름으로 마케팅하는 공진단

사향은 매우 비싸고 귀하기 때문에 약의 단가를 낮추기 위해 정량을 지키지 않은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따라서 공진단 효능을 얻으려면 사향 포함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녹용 양기를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녹용은 우리가 아는 가장 유명한 보약이며 자양강장을 위한 대표적인 약제입니다.

많은 말이 필요 없으며 이미 그 효능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였습니다. 이러한 녹용은 사향과 더불어 이 제품을 구성하는 중심 약제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양기를 보충해주는 녹용의 효능이 전신의 기운을 통하게 해주는 사향을 만나 핵심 효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녹용 절편 녹용 사진
출처: 네이버

녹용은 사슴의 뿔에서 나오며 순록(러시아산), 적록(뉴질랜드산), 마록(중국산) 등의 사슴뿔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시중 유통되는 대부분의 녹용은 수입산이며 이중 효능이 가장 높은 것은 러시아산입니다.

사슴뿔은 채취 시기에 따라 녹용과 녹각으로 나뉩니다. 녹용은 자라고 있는 어린 뿔을 채취한 것이고 녹각은 완전히 자란 뿔이 자연 탈락한 것입니다.

이중 골질화가 진행되지 않은 어린 숫사슴의 뿔을 잘라 말린 녹용이 재료로 쓰입니다. 하지만 녹용이라도 어느 부위의 것이냐에 따라 약재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녹용의 가장 상단이 ‘분골’이라고 하며 아래로 갈수록 상대, 중대, 하대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가장 하단에 있는 것이 녹각입니다. 분골이 가장 약재로서의 가치가 높으며 상대로 부터 하대까지 약재로 사용됩니다.

이런 녹용의 특징과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노화방지, 항피로 : 녹용은 정기를 북돋아 주고 왕성하게 해 노화 진행을 막아주며 면역세포 조정기능을 발전시켜 항노화 및 항피로 작용합니다.
  • 발육 및 성장 도움 : 녹용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며 몸의 성장과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집중력을 강화합니다.
  • 체력향상, 활동성 개선 : 녹용은 조혈모세포 수를 매우 증가시켜 혈액 부족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치유합니다. 조혈모세포 수가 늘어나면 혈행을 개선되며 혈액의 양이 많아져 체력이 향상되며 활동성이 개선됩니다.

바로 이 녹용 효능이 몸속 구석구석 전달하는 사향의 효능과 만나 우리가 익히 아는 공진단 효능을 이루게 됩니다.

산수유와 당귀 기운을 보충해주고 균형을 되찾아줍니다.

산수유는 산수유나무 열매를 말합니다. 이 열매는 우리 몸의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산수유는 몸의 기운이 지나치게 과열되거나 적을 경우 몸의 균형을 맞춰주고 지나친 소모를 예방해주는 역할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정력을 강화해주는 열매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정력 강화는 우리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질 수 있도록하여 더 활기찬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재료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에너지 일부는 선천적으로 타고나기 때문에 나이를 먹는다고 쉽게 채워지지 않습니다. 즉 태어날 때부터 체질이 약한 분들은 일반적으로 정력이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진단 등의 약제 복용을 통해 꾸준히 보충해나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때 산수유가 정력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귀는 우리 몸의 혈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는 재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혈은 단순히 혈액 즉 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의학에서의 혈은 음식물을 통해 흡수한 영양분이 몸 구석구석으로 전달되어 각 신체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만드는 기능적 측면까지 말합니다.

따라서 어지럼증, 눈의 피로, 감각 저하, 뻣뻣함, 피부 건조, 손톱 및 모발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혈이 부족한 상태로 진단됩니다.

즉, 당귀는 혈액을 보충하여 몸의 균형을 되찾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고 있습니다.


공진단을 선호하는 당신, 광동 침향환의 900억 매출?

광동 침향환 가격과 구매처! +3가지 중요한 사실!


결론 및 요약

사촌동생에게 이 제품을 먹여 서울대를 보냈다는 공진단 효능 영상을 소개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이 제품을 구성하는 원료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재료 약재들은 대부분 귀합니다.
하지만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진단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 좋고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