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숨겨진 진실 4가지와 침향 효능의 비밀

이 정보를 읽는 데 필요한 시간: 10분~12분

침향환 효능에 알아아할 4가지와 침향 효능에 관해 정리했습니다. 침향은 요즘 주목받는 약제입니다. 하지만 그 효능은 오래전부터 한의서에 적혀있으며 여러 목적으로 쓰입니다.

이 정보는 아래의 사항이 궁금하신 분이 정독하셔야 합니다.

  • 침향환이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인지 알고 싶으신 분.
  • 침향환 효능의 구체적 근거를 알고 싶으신 분.
  • 다양한 종료의 이 영양제를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난감하신 분.

아레에서 당신의 건강과 활력 및 체력 보강을 위한 침향환 효능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침향환 효능? (비밀 4가지)

이 상품은 어느 순간 가장 사람들이 찾는 건강식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광고와 잘못된 정보가 침향환 효능의 가치를 왜곡하고 잘못 전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정보에서는 침향환 효능의 올바른 정보와 효능에 대해 조사한 사실을 기술하였으며 특히 사람들이 잘 못 알고 있는 정보를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여 올바르게 정리하였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침향환은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이며 공진단과 같은 약이 아닙니다.
  2. 침향환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식품은 많으며, 이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 정해진 제조법은 없습니다.
  3. 시중 상품 제조에 쓰이는 침향의 대부분은 인도네시아에서 재배한 것이나 침향환 효능은 자연산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의약품이 아닌 건강식품입니다.

많은 분이 침향환을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는 의약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약이 아닙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알약 같은 형태의 제형은 목적이나 성분 및 만드는 법에 따라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분류에 따라 이 상품은 의약품이 아니며 건강기능식품도 아닙니다. 굳이 분류하자면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의약품 건강식품 분류 사진
출처: 본인

각 분류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의약품(질병의 치료나 예방 목적): 식약처가 의약품 허가를 할 경우 흔히 우리가 부르는 ‘약’의 범주에 속하게 됩니다. → 공진단, 경옥고가 여기에 속함
  • 건강기능식품(건강개선 목적):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한 식품을 의미합니다.
  • 건강식품(건강증진 목적):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지만 식약처에서 기능성이나 안전성을 아직 인정받지 못한 경우 일반 식품에 속합니다. → 이 상품이 여기에 속함

이런 분류는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같은 영양소라도 치료 목적의 허가라면 의약품, 동일한 제형으로 건강개선의 목적이라면 건강기능식품으로 속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위염 치료제 의약품의 재료가 되는 성분인 ‘스티렌’은 건강기능식품의 재료인 ‘애엽’과 같은 성분으로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리고 다른 용도로 쓰입니다.

하지만 이 모두 건강에 좋은 식품인 ‘쑥’으로 부터 만든 것입니다.

만일 침향 성분이 현대 의학에 따라 검증되어 약으로 제조된다면 의약품으로 분류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건강식품 수준에 머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각 영양제간 차이를 아래 링크에 정리하였으니 해당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영양제 구별! 속 시원히 해보자!


침향 성분 식품 대단히 많습니다.

앞에서 이 상품이 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침향환 효능을 얻기 위한 침향 이름으로 제조되는 식품은 얼마나 있을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운영하는 식품안전나라사이트의 검색 결과 약 200종 이상의 상품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침향환 검색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식품안전나라사이트에서는 식약처에 보고된 국내업체가 제조하는 모든 식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의 이름이 붙은 식품이 많은 이유는 침향 사용이 허가받아야 하는 기능성 성분이 아니며 식품에 사용하는 것에 제약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경옥고란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제조법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이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따라야 할 정해진 제조법이 없습니다.

침향 성분만 포함된다면 시장 통념상 ‘침향환’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일반식품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며, 의약품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합니다.

아래 링크 정보에서 해당 영양제 오해 문제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정보를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영양제 오인, 혼동 쉽게 알아보자!


침향환! 침향단, 침향원, 침향보 등과 같은 것입니다.

동일한 이유는 공진단 및 경옥고와는 달리 ‘이것이 침향단, 침향원, 침향보’ 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 따라야 할 기준, 규칙, 제조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재료로 침향을 사용했다면 이름과 관계 없이 동일한 침향 효능을 지닌 건강식품입니다.

더불어 동일 키워드 검색 결과와 동일하게 식품안전나라에서 사이트에서 ‘침향’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면 침향 효능을 얻기 위해 약 980종 이상의 상품이 시판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침향 검색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만드는 회사마다 침향 성분이 포함되도록 환 모양의 제형으로 만들고 그 이름을 제조사마다 침향단, 침향원, 침향보 등의 이름으로 제각기 붙입니다. 또한 특색있게 보이도록 녹용, 인삼, 당귀, 벌꿀 등 정통적으로 효능있는 부재료를 넣습니다.

하지만 이 모두를 대중은 침향환이라는 이름으로 보통 알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해당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 따라야 할 기준이 없는 건강식품입니다.

언젠가는 시장 논리나 식약처가 정할 수 있지만 지금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침향 효능이 포함된 환 모양의 식품이라면 전부 ‘침향환’이라는 이름으로 이름 붙일 수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광동제약에서 만든 광동 침향환이 침향 성분을 이용한 건강식품의 원조격입니다.

자연산 침향 가짜일 확률이 높습니다.

침향을 얻을 수 있는 침향나무는 사향, 웅담 등과 동일하게 CITES 협약에 따라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자연산은 구하기 극히 어렵습니다.

침향의 인기가 올라감에 따라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여 시중에 구할 수 있는 침향은 자연산이 거의 없습니다.

시중 판매되는 침향환에 사용되는 침향은 전부 인도네시아에서 인위적으로 재배한 재배침향을 사용했다고 보시면 정확합니다. 간혹 베트남 또는 라오스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산은 매우 희귀하고 CITES 협약에 따라 수입 통관 절차가 매우 까다로워 가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팔리고 있는 관련 상품에 포함되는 침향의 99% 이상이 인도네시아산 재배 침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재배 침향의 효능은 어떨까요?

아래의 인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즉 산지의 업자나 수입자의 개인적인 주장에 의해서 베트남이나 라오스침향이 우수하다는 고정관념은 아무런 과학적 근거가 없는 주장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출처: 불교닷컴

재배침향이라고 해서 자연산보다 효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또한 베트남이나 라오스산 침향이 우수하다는 것은 근거없는 주장에 불과합니다.

인도네시아산 침향 효능 기사 사진
출처: 불교닷컴

오히려 CITES 협약에 따라 수입이 힘든 자연산 침향으로 속이는 경우가 있어 더 주의를 요합니다. 개인이 자연산 침향이라고 고가에 파는 것은 불법이며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침향 얻어지는 과정

침향환은 침향 효능을 얻기위해 침향 성분을 주재료로 만드는 건강식품입니다.
그럼, 이 침향이 어떻게 얻어지는지 어떠한 것을 알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1. 침향은 인도네시아에서 재배되는 인니침향이 절대다수입니다.
  2. 침향이란 나무 자체가 아니라 나무의 상처에서 나오는 수액, 나무 기름, 수지가 굳은 것입니다.
  3. 시중 침향의 대부분은 재배 침향으로 자연산은 CITES 협약에 따라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귀하고 비싼 한약재입니다.

침향 침향나무에서 얻습니다.

침향나무의 수지가 곧 침향이며 침향나무를 학문학적으로 구분하면 Aquilaria 속에 속해 있고 이 분류에 속한 나무는 3가지입니다.

  • 가남향(伽楠香) : Aquilaria crassna Pierre ex Lecomte이 기원식물이며 주로 베트남에서 자랍니다. 현재 그 양이 극히 적으며 주로 옛 고서에 적힌 침향이 이 베트남산입니다.
  • 인니침향(印尼沈香) : Aquilaria malaccensis Lam. [= Aquilaria agallochum (Lour.) Roxb. ex Finl.]이 기원식물로 인도네시아에서 자랍니다. 국내 침향환 상품에 포함되는 침향의 절대 다수를 차지합니다.
  • 백목향(白木香) = 토침향(土沈香) : Aquilaria sinensis (Lour.) Spreng.이 기원식물로 최근 중국에서 침향으로 규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성 성분이 기존 침향과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나무의 높이는 20m이고 지름은 2m 이상 자랍니다. 모양을 묘사하자면 잎은 어긋난 모양이고 두껍습니다. 또한 긴 타원 모양을 하고 있으며 건강한 나뭇잎의 표면에는 윤기가 있으며 길이가 5∼7cm입니다. 꽃은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시중 팔리는 침향환 효능을 위한 침향의 절대다수는 위 인니침향 종으로 재배를 통해 얻은 일명 재배 침향입니다.

침향나무는 상처를 입으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수액(나무 기름)을 만듭니다. 이 수액 또는 수지(나무기름)이 굳어진 것이 바로 침향인 것 입니다.

침향을 먹는다는 것은 침향나무를 먹는 것이 아닌 침향나무에 침착된 수지(나무 기름)을 먹는다는 의미입니다.

침향나무 사진
출처: 네이버

시중 침향 대부분은 재배 침향입니다.

시중 침향환 효능을 위해 사용하는 침향 대부분 인도네시아나 베트남에서 대규모 재배를 통해 얻은 재배 침향입니다.

원래 자연산 침향은 수년 ~ 수백 년에 걸쳐 아주 소량이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성분으로 대단히 비쌉니다. 하지만 대규모 상업 재배에 성공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가격에 우리는 침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재배과정을 요약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약 3~6년이 동안 침향나무를 생육합니다.
  2. 인위적으로 나무에 상처를 내어 나무가 수지를 생성하게 합니다.
  3. 약 15년 정도 성장하면 나무를 벌채합니다.
  4. 벌채한 침향나무의 수지가 있는 부분만 남깁니다.
  5. 수지 부분만 절편 또는 가루 형태로 가공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현지 관광지에서 파는 침향제품은 침향이 아닌 가공하고 남은 침향 나무를 재활용한 가짜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침향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현지에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침향 제품이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CITES 협약에 따른 정식 수입품이 아닌 것은 반드시 의심해봐야 합니다.

더불어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재배 침향이라고 해서 딱히 효능이 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침향나무 수지 굳은 사진
출처: 네이버

침향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귀한 한약재입니다.

침향은 아주 귀한 한약재로 침향과 같은 몇몇 한약재는 멸종위기의 동식물로 부터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CITES라 불리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 식물의 종류와 수출입 절차를 담은 국제협약을 통해 수입이 엄격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이 협약으로 관리되는 대표적인 것은 사향, 웅담 등의 동물유래 한약재와 침향이 식물유래 한약재로 멸종위기종으로 관리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침향 CITES 지정 사진
출처: 데일리팜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받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건강 개선에 효능이 있어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남획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침향은 인도네시아에서 대규모 재배를 통해 얻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 이 침향을 분말 형태로 가공한 것이 10g 당 2만 원꼴로 시장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귀한 약제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재배 침향을 만들었고 이것을 통해 많은 사람이 저렴한 가격으로 귀한 한약재인 침향을 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침향 사진
출처: 네이버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침향환 효능

침향은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공진단의 필수 재료인 사향이 없을 때 대신 넣기도 하는 성분으로 침향환 효능은 이미 오랫동안 검증되었습니다.

다만 위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침향환 효능을 얻기 위해 침향을 이렇게 사용하라는 정해진 제조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제조사마다 통일되지 않은 방법으로 만들어 이런 이름이 붙여진 제품이 너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제조 회사마다 주재료인 침향을 제외하고 부재료 사용법과 만든 방법이 제각각입니다.

따라서 침향이 포함된 침향환 효능을 알기 위해서 피로 해소와 신체 활성을 위해 사용되는 주재료인 침향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침향환 효능은 주재료인 침향 효능을 봐야 합니다.
  • 침향은 뇌 기능을 촉진하고 몸을 따듯하게 하여 저항력을 높입니다.
  •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몸이 차게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침향환 효능은 옛 고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예로부터 귀하게 사용되었습니다.

1. 침향환 효능! 머리를 맑게 하고 뇌 기능을 촉진합니다.

침향속에 다량 함유된 델타 구아이엔성분은 치매를 일으키는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침향을 복용하거나 훈증하여 연기를 쐬면 머리와 눈이 맑아지는 경험을 하는 것도 이 성분이 원인입니다.

옛 한의서 본초정화에는 ‘침향은 정신을 맑게 한다’고 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침향은 정신을 조화롭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향에 포함된 아가로스피롤 성분은 독특하고 달콤한 향을 내며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성분은 신체의 신경안정 작용을 하고 뇌의 인지기능을 회복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뇌를 활성화하여 머리를 맑게 하고 뇌 혈류 순환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촉진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는 대전대 대전한방병원의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수컷 쥐를 이용한 인위적인 스트레스를 가하는 연구에서 아래의 인용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다. 코르티코스테론 농도가 스트레스를 받기 전보다 5.2배 증가한 일반 쥐 그룹과 달리 침향 추출물을 높은 농도(80㎎/㎏)로 투여한 그룹은 뇌의 활성산소가 가장 현저하게 줄었다.

혈중 코르티코스테론 농도도 유의하게 감소해 실험 전 수준에 가깝게 회복됐다. 연구팀은 “스트레스는 뇌의 면역 세포인 ‘미세아교세포’를 과활성화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분비하고 이로 인해 생성된 염증이 뇌의 산화적 손상을 일으킨다”면서 “침향 추출물이 미세아교세포의 활성을 억제해 이러한 손상을 막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침향의 스트레스로 인한 뇌 손상 예방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출처: 중앙일보

일부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뇌 기능 촉진 효능을 이용하여 침향 성분을 사향 대신 공진단에 넣고 총명 공진단, 수험생 공진단 등으로 이름 붙여 팔기도 합니다.

뇌기능 촉진이 침향환 효능의 가장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속을 따뜻하게 합니다.

침향에 포함된 알파블레젠 성분은 만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우리 몸의 면연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염을 막아주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강하는 역할을 하며 각종 질병 발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침향은 속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옛 한의서인 급유방에는 ‘침향은 기를 내리고 위 속을 따뜻하게 한다. 배 전체가 냉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의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뮤린 대식세포와 실험용 쥐를 통한 침향의 면역자극활동’ 연구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침향이 면역기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 실험에서는 침향 공급을 통해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세포인 T림프구(T cell)와 자연살해세포(NK cell)의 활성화가 유도되는 기전도 입증됐다.

출처: 식품음료신문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침향이 면역기능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대식세포 활동을 증가시키고 T 림프구와 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시켜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킨다는 것 입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침향은 명치가 아픈 것을 멎게 한다’ 한다고 하여 속이 냉하고 만성적인 체기가 있을 때 좋습니다. 또한 여름철 차가운 것을 많이 먹어 나타나는 배탈을 낮게 합니다.

이러한 침향환 효능을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3. 혈액순환을 촉진해 찬 증상을 치료합니다.

베타셀리넨은 침향에 많이 포함된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향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옛 한의서 본초강목에서는 ‘침향은 정(精)을 보익하여 양(陽)을 튼튼하게 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한다. (중략) 또한 소변이 방울져 나오는 증상, 남자의 정액이 찬 증상 등을 치료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침향은 양기를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별초단방에서는 ‘침향은 명문(命門)의 화(火)가 부족한 것을 보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침향환 효능이 남성의 성 기능을 강화하고 전립선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마비 증상을 개선하고 근육 뭉침을 풀어줍니다.

대표적인 한의서인 동의보감에는 ’침향은 찬바람으로 팔다리가 마비된 것, 식중독으로 구토, 설사하며 근육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침향은 몸의 찬기를 없애고 기혈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마비 증상, 저림, 통증, 근육 뭉침에 좋습니다.

4. 침향 효능 옛 한의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을 포함하여 중국의 옛 한의서에서도 침향 효능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사용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의보감 : 뜨겁고 맛이 맵고 독이 없다. 찬 바람을 쐬어 마비 증상이나 구토, 설사로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고 정신을 안정시켜 준다.
-이시진(명나라 본초학 연구서) : 침향을 상체에 열이 많고 하체는 차가운 상열하한 증상과 변비, 소변이 약한 증상과 변비 등에 사용한다.
-본초강목(명나라 의서) : 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위를 따듯하게 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한다. 간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근육을 강화하고 기침을 낮게 하고 가래를 없애준다.
-본초연의(송나라 의서) : 침향은 나쁜 기운을 없애주고 치료되지 않은 남아있는 병을 고친다. 침향 효능은 이익은 있고 손해는 없다.

출처: 중앙일보

역사속 기록에서도 침향 효능에 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조선 왕실에서 침향은 귀한 대접을 받았으며 조선왕들은 침향이 더해진 약들로 병을 치료하고자 했습니다.

숙종은 변비를 치료하고자 팔미지황탕에 침향을 첨가하였습니다. 또한 몸이 약한 경종은 침향환으로 심신을 안정화 하고자하였습니다.


힘나는 자양강장 정보 더 보러가기!


침향환 추천

우리는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이름에 침향환이란 단어가 포함된 식품은 거의 200여 종에 이릅니다. 또한 더 나아가 침향 성분이 포함된 상품은 980여 종이 넘습니다.

지금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쿠팡을 확인하시면 얼마나 많은 침향환 효능을 위한 제품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침향환을 고를 수 있는지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침향 성분이 실제로 포함 되었는지 여부와 함량이 높은 지 확인합니다.
  • 자연산 침향은 거의 없다시피 하므로 만일 자연산이라고 표시된 상품은 가짜일 확률이 높습니다.
  • 침향환도 건강식품이므로 건강제품을 만드는 배합 기술이 검증된 회사의 것을 선택합니다.

1. 침향 포함 여부를 확인합니다.

침향황 효능이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침향을 이용한 제품이 넘쳐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름에만 침향이 붙고 성분을 따져보면 정작 침향 성분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 아래 링크에서 직접 확인 하실 수 있듯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침향환’ 키워드로 검색 시 침향과 전혀 관련이 없는 상품이 검색되기도 합니다.

이는 침향 상품이 인기가 높아 찾는 사람들에게 관련 상품을 더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이름에 침향이란 키워드가 포함 되었지만 침향 성분이 없는 상품도 있습니다.
침향 관련 상품을 선택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합니다.

침향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침향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함량이란 하나의 환을 구성하는 물질 중 얼마만큼 침향이 차지하는지를 의미합니다. 광고하는 많은 침향환 제품 중 함량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을 쉽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함량 정보는 광고 시 필수적으로 적어야 하는 정보는 아닙니다. 또한 주재료인 침향 함량을 적게 하면 제품 단가를 낮출 수 있고 그만큼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함량 예시 사진
출처: 쿠팡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함량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좋은 침향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함량을 공개하지 않는 업체의 것은 피합니다.
  • 최소 침향 성분이 15% 이상 함유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3. 침향 원산지와 자연산이 아닌 여부를 확인합니다.

침향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산이 대부분이며 드믈게 라오스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것은 국내산은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 국내산 침향이라고 표시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사기입니다. 더불어 중국산이라고 표시된 것도 피해야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중국산은 가짜가 많아 사기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침향환에 자연산 침향을 넣은 제품은 있을 수 없습니다.

염주나 향 등 일부 고가의 종교 물품을 제외하고는 자연산 침향은 쓰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매우 비싸며 가짜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성상 가짜와 진짜를 가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좋은 침향환 효능을 위해 자연산 침향을 사용했다고 표시된 것이라면 일부 한의원에서 전문적으로 제조된 것을 제외하고, 사기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4. 배합 기술을 가진 회사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좋은 재료를 모두 모아도 배합하는 방식이 부족한 회사라면 그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배합 방식은 업체마다 전부 다르고 각자의 노하우이므로 소비자 개인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좋다고 확인하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가 경력이 있는지 의약품까지는 아니더라도 배합 기술이 보장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전문 업종의 업체가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침향환의 경우 지역 협동조합을 포함하여 일반 식품회사와 심지어 지역 농협에서도 침향환을 제조합니다. 또한 OEM 즉 위탁제조도 상당히 많아 사실상 동일한 제품이 서로 다른 브랜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상의 이점을 보려면 적어도 배합 기술을 보장할 수 있는 친숙한 이름의 제약회사가 직접 제조하는 침향환 상품을 추천합니다.

침향이란 상품 특성상 의약품의 제조 기술이 들어가야 침향환 효능이 보장될 수 있으므로 꼭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5. 그래서 어떤 침향 제품이 제일 좋을까?

위의 기준을 제일 잘 만족하는 침향환 제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광동 침향환입니다.

조금만 주의깊게 본다면 대부분의 침향환 제품은 일반 식품회사 또는 농협 협동조합 등 소규모 회사가 만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동 침향환는 광동제약이라는 전문 제약 회사가 만든 제품으로 침향환 제품 중 가장 믿을만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 정보를 아래 링크에 정리하였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피로에는 광동 침향환! 가격! 구매처 +3가지 중요한 사실!


결론 및 요약

침향환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인기 건강식품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인지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침향환은 공진단과 경옥고와 같은 의약품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건강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일종의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그 인기만큼 배합 기술을 기대할 수 없는 일반 식품회사와 단체 등에서도 조제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정보가 현명한 침향환 효능을 위한 선택에 훌륭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