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홍삼 Rg3로 피로회복+면역강화 분석 바로가기!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을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이 제품이 홍삼의 Rg3 흡수율을 어떻게 높였는지와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어떤 연구 결과로 증명되었는지 검증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에서 이 리뷰 정보 요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어디서 나올까? (제조사는 믿을만한가?)

이 챕터의 요약

  •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은 그 이름대로 Rg3라는 특이 사포닌에서 나옵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Rg3라는 성분에서 나옵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의 핵심 이유는 홍삼에 들어있는 특수 사포닌 중 하나인 진세노이드 ‘Rg3’입니다. 제품 이름(알지쓰리 = Rg3)에도 네이밍된 이 성분은 인삼이 홍삼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 상품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이를 ‘증포’라고 하며 이 과정을 거치면 Rg1, Rb1, Rg3 등의 성분이 농축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기능 성분의 기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렇게 증포 처리하여 유용한 성분이 농축된 홍삼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홍삼 건강기능식품 인정 기준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이런 과정을 거치더라도 우리가 효능을 얻기까지 문제는 또 있습니다.

바로 홍삼의 사포닌에 포함된 진세노이드 성분의 흡수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하는 특정 미생물인 프레보텔라 오리스(Prevotella oris)가 없기 때문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인의 약 25%가 이 미생물을 가지고 있지 않아 홍삼의 효능을 충분히 누리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기름진 식사를 피하고 채소 섭취를 늘려 미생물이 생기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조사인 비티진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소처리’ 공법으로 홍삼을 가공합니다. 이 방법으로 가공된 홍삼은 진세노사이드가 분해된 ‘컴파운드K’라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제조사는 이 과정에서 얻은 많은 홍삼 가공 노하우와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이렇게 만들어진 홍삼 제품은 이미 진세노사이드가 분해된 형태로 섭취됩니다.

따라서 진세노사이드 분해 미생물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분해 미생물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홍삼 제품은 가격이 더 높습니다.

ECS 효소처리 시스템, (주)비티진의 모든 원료와 완제품은 ECS공법에 의해 제조됩니다. 장내 미생물에 의해 형성되는 특수 효소를 인공적으로 배양하여, 그 효소로 홍삼을 효소 분해 후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인체 흡수를 상승시켜 인체 흡수의 개인차를 극복한 그야말로 “흡수의 차별화(differentiation)”가 가능한 제품 원료의 안정적인 양산 생산 시스템입니다.

비티진 홈페이지

어떻게 구성된 제품인가요? (복용법과 가격?)

이 챕터의 요약

  • 이 제품은 캡슐로 만들어져 있으며, 하루 2번, 1번에 2알씩 섭취하며, 캡슐당 12g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 가격의 경우 쇼핑몰 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링크된 정보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분석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는 홍삼을 주 성분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이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다음 사진과 같은 라벨에 해당 효능과 포장 정보를 기재하도록 되어 있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해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해당 라벨의 정보를 어떻게 똑똑하게 볼 수 있는지 아래 링크의 정보를 보시면 많은 도움되실 것 입니다.


영양제 라벨 통역기, 더 나은 선택으로 이끄는 영양 정보의 해석!


더 루트 알지쓰리 제품 라벨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이 제품 라벨의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 중 특히, Rg3 성분은 20mg 함유되어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은 1박스 기준 한달 복용분으로 하루에 두 번, 한 번에 두 알씩 캡슐을 섭취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캡슐은 300mg의 홍삼 농축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1 캡슐 당 12g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 휴대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섭취 시에는 충분한 물과 함께 드셔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재질은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폴리에틸렌(PE)제질의 포장지로 되어 있어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환경호르몬 방출 걱정이 없는 제품입니다.

가격의 경우 여러 온라인 쇼핑몰 별 비교적 많은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자세한 리뷰와 분석 정보를 참고하여 주시면 됩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 가격 진실+가성비 구입처 심층분석!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진짜 효능 증거 있나?)

이 챕터의 요약

  •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면역력 증진·피로개선·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기억력 개선·항산화·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제조사의 일방적인 정보가 아닌 정부 기관의 문건과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통해 객관적인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인정하는 모든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의 정보는 식품안전나라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우리는 판매사의 광고 정보가 아닌 과학적으로 검증된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식약처가 공식 인정하는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면역력 증진·피로개선·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기억력 개선·항산화·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식품안전나라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식약처 인정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또한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결과는 식약처가 발간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 결과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제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원료를 규정에 따라 주기적으로 재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라 부르며 매년 시행합니다.

이 제도를 통해 식약처는 홍삼과 같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효능과 안전성을 주기적(보통 10년 주기)으로 재평가합니다.

그리고 기존 건강기능식품에 쓰였던 원료라도 효능에 대한 증거가 충분치 않거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명확한 경우 그 허가 사항이 취소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재평가 결과보고서를 통해 홍삼으로 만들어진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증거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홍삼 기능성 원료는 2020년 그 효능과 안전성이 재평가 되었으며 해당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연구결과를 다음 부분에서 알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결과보고서는 아래 링크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직접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객관적인 증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결과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연구 결과를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모두 링크처리 하였습니다.

해당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연구를 모두 나열하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각 효능별 많이 인용 또는 최근에 실시된 것을 중심으로 기술하였습니다.

1.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이 바로 면연력 증진입니다. 식약처에서는 홍삼의 면역력 증진 기능을 아래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KRG 치료 그룹의 사이토카인은 대조군보다 더 빠르게 감소하고 있었습니다. 림프구 아형(T 세포, B 세포, NK 세포, T4, T8, T4/T8 비율)과 혈청 면역글로불린 아형(IgG, IgA, IgM)은 연구 그룹과 대조군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는 화학 요법 후 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에 대해 KRG 추출물이 안정화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제안합니다.

Lee, Jae Min, Jeong Ok Hah, and Hee Sun Kim. “The effect of red ginseng extract on inflammatory cytokines after chemotherapy in children.” Journal of Ginseng Research 36.4 (2012): 38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59604/

이 연구는 영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시행한 것으로 암 치료를 받은 후 한국 홍삼(Korean Red Ginseng, KRG)이 어린이의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입니다.

연구대상자는 2004년부터 2009년 사이에 백혈병이나 고형암으로 치료받은 30명의 어린이가 참여했으며, 이 중 19명은 1년 동안 홍삼 추출물을 받았고, 나머지 11명은 받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들의 혈액을 6개월마다 검사하여 홍삼 복용이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한 그룹에서 염증과 관련된 사이토카인(특정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단백질) 이 대조군에 비해 더 빠르게 줄어들었다는 것이 관찰 되었습니다.

연구 결과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더 루트 알지쓰리와 같은 홍삼 복용이 암 치료를 받은 어린이들의 염증 관련 면역 반응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홍삼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다른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의 원인인 홍삼은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연구에서는 만성피로를 달고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홍삼이 피로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객관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KRG는 절대적인 항피로 효과를 보이지 않았지만, 피로 관련 측정에 대한 객관적 증거와 중년층의 중간 정도의 피로에 대한 치료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ung, Won-Suk, et al. “Efficacy of Korean red ginseng (Panax ginseng) for middle-aged and moderate level of chronic fatigue patient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48 (2020): 102246.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65229919310659

이 연구는 동국대학교 분당한방병원에서 실시한 연구 한국 홍삼(Korean Red Ginseng, KRG)이 만성피로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것입니다.

연구는 50명의 만성피로 환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참가자들은 홍삼을 복용하는 그룹과 위약 즉, 가짜약 그룹으로 나누어져 6주 동안 홍삼 또는 위약을 복용했습니다.

연구의 주요 측정 지표는 ‘피로 VAS(Visual Analogue Scale)’이며, VAS는 피로감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척도로, 환자가 느끼는 피로의 정도를 0에서 100까지의 숫자로 측정되는 값입니다.

연구 결과는 홍삼과 위약 그룹 모두에서 피로도가 감소했지만, 두 그룹 간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특히, 50세 이상이며 초기 피로 VAS가 80mm 미만인 환자들에서 홍삼이 피로도 감소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한국 홍삼이 만성피로에 절대적인 효과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특히 중년층에서 일정한 치료 잠재력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홍삼이 가져다 줄 수 있는 효능은 손과 발의 혈액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래의 연구 결과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8주 후, KRG 그룹은 위약 그룹에 비해 손과 발의 피부 온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VAS 점수는 낮았으며, 오른쪽 5번째 손가락의 RT가 높았고, 부교감 신경계 활동이 덜했습니다. 손의 DDD와 SF-36 점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연구 기간 동안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Park, Kyoung-Sun,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Korean red ginseng for cold hypersensitivity in the hands and feet: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158 (2014): 25-32.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378874114006825

이 연구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 실시한 연구로 한국 홍삼(Korean Red Ginseng, KRG)이 손과 발의 추위 과민성(cold hypersensitivity in the hands and feet, CHHF) 치료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연구는 CHHF를 가진 80명의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으며, 이들은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져 한 그룹은 홍삼 분말을, 다른 그룹은 위약을 하루에 두 번씩, 각각 6캡슐씩 8주 동안 복용했습니다. 연구의 주요 측정 지표는 손의 피부 온도 변화입니다.

그리고 발의 피부 온도 변화, CHHF 즉, 손과 발의 추위 과민성심각도에 대한 시각적 아날로그 척도(VAS) 점수와 찬 스트레스 테스트 후 손의 회복 온도 등의 부가적인 사항도 측정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홍삼을 복용한 그룹은 위약 그룹에 비해 8주 후에 손과 발의 피부 온도가 더 높았고, CHHF의 심각도를 나타내는 VAS 점수는 낮았습니다.

또한, 오른쪽 다섯 번째 손가락의 회복 온도가 더 높았고, 부교감 신경계 활동이 덜 활발한 것이 관찰 되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홍삼 복용이 손과 발의 추위 과민성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효능이 있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4.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홍삼 복용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아래의 더 루트 알지쓰리 같은 홍삼 성분을 복용 후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기능을 관찰한 아래 연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12주 치료 후 FAB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습니다. 반응성에 따라 수행된 상대 파워 스펙트럼 분석에서, 반응자의 오른쪽 측두부에서 알파 파워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오른쪽 측두부, 두정부, 후두부의 상대 알파 파워 증가량은 반응자에서 비반응자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습니다. 결론: 이 연구는 AD에서 전두엽 기능에 대한 KRG의 효능을 나타내며, 이는 상대적 알파 파워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Heo, Jae-Hyeok, Min-Ho Park, and Jeong-Heon Lee. “Effect of Korean red ginseng on cognitive function and quantitative EEG in patients with Alzheimer’s disease: a preliminary study.”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22.4 (2016): 280-285.

https://www.liebertpub.com/doi/10.1089/acm.2015.0265

이 연구는 2016년 발표된 연구로 한국 홍삼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기능, 특히 전두엽과 관련된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여부를 조사한 것입니다. 전두엽은 우리의 계획, 의사 결정, 문제 해결과 같은 복잡한 인지 활동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입니다.

연구는 알츠하이머병 환자 14명을 대상으로 실시 되었으며, 이 사람들은 12주 동안 매일 홍삼을 섭취했습니다. 섭취 후, 그들의 인지 기능은 두 가지 검사를 통해 평가되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인지 상태를 평가하는 간이 정신 상태 검사이고, 다른 하나는 전두엽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그 결과 환자들의 전두엽과 관련된 인지 기능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특히, 홍삼에 반응하는 환자 그룹에서는 오른쪽 뇌의 측두부, 두정부, 후두부에서 알파 파워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홍삼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특정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이로 인해 인지 기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5.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건강한 성인 및 흡연자 등을 대상으로 홍삼을 섭취하도록 인체적용시험입니다.

그 결과 홍삼과 같은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으로 항산화 효소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MDA 함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결론: 이 결과는 홍삼이 폐경 후 여성에서 항산화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Seo, Seok Kyo, et al. “Antioxidative effects of Korean red ginseng in postmenopausal women: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154.3 (2014): 753-757.

https://doi.org/10.1016/j.jep.2014.04.051

이 연구는 2014년 발표된 연구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에서 실시된 연구입니다.

연구에서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홍삼을 섭취하게 함으로써, 여성들의 몸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세포나 조직이 손상을 입는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연구에는 45세에서 60세 사이의 폐경 후 여성 82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무작위로 홍삼 그룹과 위약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홍삼 그룹은 12주 동안 매일 3그램의 홍삼을 섭취했습니다.

연구 결과, 홍삼을 섭취한 그룹에서는 항산화 효소 활성이 증가했는데, 이는 몸이 산화 스트레스에 더 잘 대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연구는 홍삼이 폐경 후 여성의 몸에서 산화 방지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갱년기 여성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인체적용시험에서 폐경기 및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홍삼을 섭취하도록 하도록 한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의 이유인 홍삼이 안면홍조 및 혈중 지질이등 갱년기 증상들이 유의적으로 개선되어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결론, RG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폐경 후 여성의 심혈관 질환 표지자 개선에 좋은 효과를 주는 매력적인 허브 건강 보조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Kim, Sun Young, et al. “Effects of red ginseng supplementation on menopausal symptoms and cardiovascular risk factors in postmenopausal women: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Menopause 19.4 (2012): 461-466.

https://journals.lww.com/menopausejournal/abstract/2012/04000/effects_of_red_ginseng_supplementation_on.15.aspx

이 연구는 2012년 발표된 연구로 폐경 후 여성들이 겪는 각종 폐경 증상과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들에 대해 홍삼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것입니다.

연구에 참여한 45세에서 60세 사이의 여성들은 홍삼 그룹과 위약(효과가 없는 약) 그룹으로 나뉘어 12주간 관찰되었습니다.

홍삼 그룹의 여성들은 매일 홍삼을 섭취했고, 연구진은 여성들의 폐경 증상 정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혈관의 상태, 호르몬 수치 등을 조사했습니다.

12주 후, 홍삼을 섭취한 여성들은 폐경 증상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특히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콜레스테롤(LDL)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이들의 경동맥 내중막 두께, 즉 혈관의 벽이 얼마나 두꺼워졌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줄어들었는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낮아졌음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홍삼이 폐경 후 여성의 폐경 증상을 줄이고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유익한 보충식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더 루트 알지쓰리 가격 진실+가성비 구입처 심층분석!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원인은 홍삼입니다. 그리고 단일 원료 중 6가지나 되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홍삼이 거의 유일합니다.

이러한 효능을 얻으려면 여러 가지 영양제를 한꺼번에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은 위에서 살펴본 6가지 이득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으며, 특이 사포닌으로 그 흡수율까지 잡을 수 있는 영양제입니다.

다만 그 구입 비용이 크기는 하지만 그 비용에 비해 얻을 수 있는 효능이 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가성비 좋은 영양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리뷰의 주요 사항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 기능성 원료인 홍삼의 ‘Rg3’ 사포닌에서 나옵니다.
  • 가공 과정: 홍삼을 ‘증포’하여 Rg1, Rb1, Rg3 성분을 농축시키고 제조사 비티진은 ‘효소처리’ 공법을 사용하여 흡수율을 높인 특이 사포닌으로 흡수율을 높인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을 만듭니다.
  • 제품 구성: 이 제품은 홍삼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며, 캡슐로 만들어졌고 휴대가 간편한 포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효능 검증: 제품의 효능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 입증된 더 루트 알지쓰리 효능은 총 6가지 입니다.
    •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피로를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액흐름을 개선합니다.
    • 기억력 개선에 기여합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 갱년기 여성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및 레퍼런스

  • 비티진 제조회사 정보, 비티진 홈페이지
  • 비티진BTGin, 더루트알지쓰리 사포닌 과학의 중심 비티진, 유튜브, 2022
  • 홍삼 건강기능식품 인정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
  • 홍삼 원료 효능 연구 정보, 2020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 결과보고서, 식품의약품안전처
  • 홍삼 연구 결과, 각 연구 결과 논문, sciencedirect.com, ncbi.nlm.nih.gov, liebertpub.com, journals.lww.com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