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건기식, 영양제 피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심층분석!

텔레마케팅 건기식에 대한 소비자 중심의 심층 분석을 통해 고령자가 이 제품을 피해야 하는 이유를 자세하게 밝힙니다. 이 리뷰 정보로 현명한 건강기능식품 선택을 위한 필수 가이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의 주요 포인트

  • 텔레마케팅을 통한 건강기능식품 판매의 이면을 알 수 있습니다.
  • 교묘한 구매 강요, 효능 과대광고, 그리고 지나치게 높은 가격의 이유를 아실 수 있습니다.
  • 텔레마케팅 건기식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깊이 있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텔레마케팅 건기식(건강기능식품)?

이 챕터의 요약

  •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건강기능식품 광고 중 전화 상담이 필요한 것을 텔레마케팅 건기식이라고 부릅니다.

케이블과 종편 TV, 그리고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광고에서 아래와 같이 다소 촌스러운 느낌이 있지만, 유명 연예인을 내세우는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 광고가 있습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광고 예시 사진
출처: 유튜브, 편집: 꼼꼼 건강iN

이러한 광고에서 소개하는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의 특징 중 하나는 구입을 위해서는 전화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방식으로 판매하는 제품을 ‘텔레마케팅 건기식’ 또는 ‘TM 건기식’이라고 부릅니다.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TM)은 판매 업체 또는 콜 센터 등의 대행 업체가 소비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소비자가 전화를 걸도록 촉구하여 상품을 소개하거나 권유함으로써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영업 방식의 일종이다.

출처: 위키피디아

이러한 광고는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하는 다양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판매 방식으로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나쁜 이유 3가지!

이 챕터의 요약

  • 이런 방식으로 판매되는 영양제는 구매 강요, 과대 광고, 비싼 가격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텔레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 대부분은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제품들입니다. 따라서 제품 자체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판매 방식이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고령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런 방식의 판매는 아래와 같은 3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1. 상품 구매 강요 :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지속적으로 구매를 교묘히 강요 하며, 판단력이 떨어지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환불을 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2. 효능 과대 광고 : 식품을 치료나 예방 효능이 있는 것처럼 과대 광고 하며, 증거가 남지 않도록 전화로 광고합니다.
  3. 너무 비싼 가격 : 같은 효능의 건강기능식품 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며, 가격 비교를 어렵게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제품을 어떻게 우리에게 어떤 피해를 끼칠 수 있을지 예시를 통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1. 교묘하게 구매를 강요 당할 수 있습니다.

고령 계층은 인터넷에 익숙한 사람에 비해 상품 정보를 얻기 어렵고 사람이 직접 설득하는 구매 권유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을 판매 업체들이 이용합니다.

집요하게 전화를 걸어 건강보조식품을 강매하는 텔레마케팅 업체에 넘어가 필요도 없는 상품을 떠안게 되는 고령의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구매 거절 의사를 밝혀도 지속적으로 전화를 걸어 사겠다는 답변을 받는 식이다. 전화로 판매된 상품의 경우 14일 이내 반품이 가능한데 결제일을 일부러 늦춰 이를 피해가기까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구매를 강요당할 경우 바로 경찰에 신고할 것을 조언한다.

출처: 머니투데이

위 인용에서 볼 수 있듯이, 텔레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은 주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구매를 망설이는 구매층에게는 지속적인 전화와 설득으로 구매를 권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구매 강요 방법은 애매한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집요하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업체는 결제를 지연시킴으로써 소비자가 당연히 누릴 수 있는 환불 권리를 박탈합니다.

사실 현행 법 체계에서는 이러한 행위를 처벌하기 어렵습니다.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전화 행위의 횟수나 주기를 제한하는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 이는 텔레마케팅에 대한 애매모호한 규제를 피해가는 나쁜 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나쁜 방법을 이용하는 상품을 어떻게 피하고 구별할 수 있는지 아래 링크 정보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 당신을 속이는 3X3 전략과 예방법!


2. 약과 같은 효능이 있는 것처럼 과대 광고합니다.

또다른 문제점은 영야제 즉, 건강기능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약의 효능이 있는 것처럼 과대 광고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례와 같이 노골적으로 검증된 효능이 있는 것처럼 증거가 남지 않게 전화로 광고합니다.

다이어트 건기식 ‘만병통치약’으로 팔린다

위 사례를 제보한 김씨의 경우 전화상담으로 구매한 제품은 기능성원료 시서스추출물을 함유한 건기식이다. ~ 제보자가 제공한 실제 상담 녹취 내용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체중감량 건기식을 넘어 만병통치약에 가까웠다. “섭취 2주만에 몸이 가벼워진다. 한 달 후면 주위에서 알아볼 정도로 윗배, 아랫배, 옆구리, 등쪽부터 정확하게 사이즈 변화와 체중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체내 지방 세포를 분해∙배출하고, 체중감량 이후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없이 유지가 가능하다. 혈관 청소, 노폐물과 독소, 염증을 빼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울퉁불퉁했던 살이 빠지면서 사이즈가 줄어든다. 지방흡입까지는 겁나서 못하는 사람들이 이 제품을 선택해서 가장 만족해 한다. 가슴이나 얼굴살이 빠지지 않고 정확하게 뱃살부터 빠진다”

출처: 매경헬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 관점에서 보조제로 접근해야 맞습니다. 이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에 대한 과장된 기대를 심어주고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문제입니다.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하지만 텔레마케팅의 경우 이런 심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바로 이런 규제의 헛점을 이용합니다.

사실 이러한 과대 광고는 식약처 승인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일반 식품까지 적용됩니다. 해당 과대 광고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아래 링크의 정보에서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영양제 과대광고의 패턴 3+3의 진실, 속지 않고 내 돈 지키는 비결


3. 가격이 지나치게 비쌉니다.

이러한 텔레마케팅 건기식이 좋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격입니다. 이 상품들은 같은 효능을 가진 동일한 원료의 영양제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팔립니다.

그 이유는 온라인과는 달리 사람이 전화를 통해 직접 설득하는 비싼 판매 방식의 판매 시스템을 유지하고 마진을 남기기 위해입니다.

아래 인용과 같이 동일 원료로 만들어진 건강기능식품의 일부 제품이 최대 5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같은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은 제조사가 다르더라도 식약처가 허가한 재료와 방법으로 만들어야합니다. 또한 식약처가 사용되는 주원료가 동일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식약처 인증 개별인정형 원료 ‘시서스추출물’은 모두 같은 원료로 파악됐다. 또 부원료로 들어가는 성분은 업체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부원료가 제품 가격을 50%이상 높일 정도로 고가는 아니다. 건기식 제조업 관계자는 “부원료는 제품의 컨셉용으로 추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원료 때문에 제품 가격이 2배, 3배 이상 높아질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출처: 매경헬스

이렇게 팔리는 건강기능식품은 높은 가격으로 그 효능에 대한 기대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높은 가격으로 꾸준히 복용하지 못해 제대로 된 효능을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의약품처럼 빠른 치료나 예방의 효능을 기대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모든 영양제의 한계입니다.


왜 이런 방식으로 파는 걸까?

그 이유는 한마디로 아래와 같습니다.

잘 팔리고, 계속 팔리니까!

텔레마케팅 건기식 마케팅

사실 이러한 마케팅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젊은 세대는 온라인 구매에 익숙하고 SNS 등을 이용하여 비교적 객관적인 상품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이 필요한 사람들은 온라인에 익숙치 않지만 구매 능력은 충분한 고령층입니다.

또한 비싼 상품을 증정 형태로 묶음 판매하므로 객단가(고객1명의 평균 구매 금액)가 높고 현금 회전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판매와는 달리 전화의 특성상 직접 사람의 목소리로 구입을 권하는 형태는 구매율이 대단히 높습니다.

더불어 건강기능식품의 특성상 효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계속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를 노리고 한번 구입한 소비자에게 제품이 떨어질 때쯤 지속적으로 연락하여 계속적인 구매를 유도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텔레마케팅 건기식이 계속적으로 팔리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나쁜 식품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아래 링크에서 정리하였습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 당신을 속이는 3X3 전략과 예방법!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텔레마케팅 건강기능식품 판매 전략은 현대 사회에서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판매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고령자들이 공통적으로 필요한 제품, 예를 들어 관절, 피로, 당뇨의 개선 효능을 제공하는 상품을 먼저 기획하는 것으로 부터 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연령대가 온라인 주문보다는 사람 대 사람이 전하는 정보를 더 신뢰한다는 점을 특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약장수가 만병통치약을 판매하던 방식을 떠올리게 하지만, 현대적인 요소를 접목시켜 더 세련된 방식으로 발전한 방법입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인간의 목소리로 전달하는 방식은 그 정확성을 떠나 여전히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이러한 판매 방식이 비록 사기는 아닙니다. 소비자를 배려하지 않고 판매사의 이익만 극대화하는 상품은 기본적으로 경계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정보의 요약

  • 텔레마케팅 건기식(건강기능식품)은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광고로 홍보되며, 전화 상담으로 판매하는 방식의 제품을 말합니다.
  • 텔레마케팅 건기식의 판매 대상은 주로 고령 계층이며, 법적 테두리 안에서 구매를 교묘히 강요하고, 효능을 과대 광고하며, 시중에 비해 비싼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주로 전화를 통해 광고되며, 사람의 목소리에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전화와 설득을 통해 구매를 유도합니다.
  • 이러한 건기식의 대부분은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것들이지만, 그 판매 방식이 법테두리 안에서 교묘한 강요라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출처 및 레퍼런스

  • 텔레마케팅 정보, 한국 위키피디아
  • 김도균 외1명, 노인만 골라 “물건 보낼게요” 살 때까지 전화…강매 처벌 못한다, 왜?, 머니투데이, 2024
  • 서정윤, 다이어트 건기식이 ‘만병통치약?’…과대광고 단속 사각지대 ‘텔레마케팅’, 매경헬스, 2023
  • 서정윤, 주요 성분 같은 건기식, 그런데 가격은 5배 이상 차이?, 매경헬스, 2023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