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하사심탕 효능 4가지! 과거에서 현재까지 검증된 이점!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6분~8분

반하사심탕 효능과 숙취 완화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이 글에서 놀라운 효능 4가지를 확인하세요!
과학적 근거와 공식 정보로 정리한 믿을만한 정보를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다음의 사항이 궁금한 사람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 반하사심탕이 왜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의 소화와 숙취에 필수적인지 궁금하신 분.
  • 항암요법의 부작용과 구내염, 설사 증상에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지 궁금하신 분.
  • ‘헤포스’, ‘가레오’, ‘알유21’과 함께 사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으신 분.

차례


반하사심탕이란?

반하사심탕 효능, 오랜 역사를 지녔지만 현대에도 변함없이 우리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국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제조사의 동일한 약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그리고 약사의 조언이 중요한 이유를 함께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는 아주 오랫동안 사용되고 검증된 약 입니다.
  • 현재는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반드시 약사의 복약지도가 필요합니다.

동의보감의 반하사심탕 효능, 오랜 세월 사용되었습니다.

반하사심탕 효능은 동의보감에 나타난 기록이 첫 번째가 아닙니다. 더 나아가 옛 중국에서부터 사용되어, 대단히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월의 흐름 속에서도 그 효능을 잃지 않고 오늘날의 현대인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원래 중국에서 전해졌으나 『동의보감』에도 실려 있다. 처방은 반하(半夏) 7.5g, 황금(黃芩)·인삼·감초(甘草) 각 5.62g, 건강(乾薑) 3.75g, 황련(黃連) 1.875g, 생강(生薑) 3쪽, 대추 2개로 구성되었고, 물에 달여 복용한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의보감에 기록된 옛 약들은 오늘날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약도 그 중 하나로, 특히 소화를 도와주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주 성분인 반하, 황금, 인삼 등은 몸의 기력을 보충하며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으로 고대 중국에서 부터 현대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반하사심탕을 이름을 분석하여 그 효능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름의 ‘반하(半夏)’는 반하라는 이름의 약재가 들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심(瀉心)’은 해당 단어가 가지는 의미의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사심은 ‘물을 부을 사’와 ‘마음 심’의 결합으로, 이 경우 ‘심’은 심장이 아닌 ‘심와부(명치 부위)’를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이름으로 살펴본 반하사심탕 효능은 ‘반하라는 이름의 약재로 명치 부위의 불편함을 완화시키는 탕약’이라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간편하게 살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라 이 약을 만들려면 각 재료를 탕기로 달이고 졸여야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약국에서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은 여러가지 형태로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에 속합니다.

반하사심탕 효능 의약품 사진
출처: 네이버, 꼼꼼 건강iN 편집

의약품으로 인정 받으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그 안전성과 효능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 약도 그 효능을 인정 받아 약사의 지도가 필요한 의약품으로써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느 의약품이 그렇듯 여러 제약회사에서는 조금씩 다른 이름으로 동일한 효능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일부는 현재 생산되지 않지만, 그 효능 및 효과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의약품을 검색하면, 여러 제약회사에서 만들고 시중에 팔리는 약 30개 이상의 동일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 의약품안전나라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검색창에 ‘반하사심탕’을 입력합니다.
  • 해당 성분으로 제조된 다양한 제약회사의 의약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안전나라 검색 방법 사진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꼼꼼 건강iN 편집

이러한 한약재 기반의 생약은 소화제처럼 기본적으로 처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부작용이 없으며, 신체에 부담없이 사용해도 되는 한약입니다.

이러한 생약 형태의 의약품의 공통점은 바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져 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반하사심탕은 언제부터 사용되어져 왔을까요? 바로 다음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976년부터 의약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위 검색 과정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반하사심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한풍제약에서 제조한 반사신과립(반하사심탕엑스과립)입니다.

한풍제약의 반사신과립은 해당 이름을 가진 의약품 중 가장 먼저 1976년 허가 받아 지금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2년 간 총 생산실적이 15억 원 이상으로 같은 이름의 의약품에서 가장 많은 생산실적을 보이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의약품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당연히 나올 수 있습니다.

꼼꼼 건강iN의 조언은 약사의 추천을 따르라는 것 입니다.

이렇게 동일한 효능을 가진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 각 약의 미세한 차이와 경험에 따른 실질적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약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효능의 약이라도 먹는 사람의 신체와 건강 상태에 따라 그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복용 방법이나 복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약사의 조언을 따르시기를 바랍니다.


반하사심탕 효능 4가지

반하사심탕 효능은 이를 구성하는 약재에서 나옵니다. 반하, 황련, 황금과 건강 및 인삼, 감초, 대추가 그것입니다.

이 약재들은 소화기관 관련 증상을 개선하는데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약재의 영향으로 위장관련 증상을 개선하는데 특히 효능이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이 약을 구성하는 약재 중 반하는 소화기 증상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 다양한 위장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위장과 소화기 증상 개선 효과와 같이 숙취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항암요법에 의한 구내염과 구역감에 효과적입니다.

1. 명치 답답, 구역질, 식욕감퇴, 배 소리, 묽은 변 증상개선을 개선합니다. (+반하 효능)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의약품이 대단히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쓰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가장 먼저 의약품으로 허거받은 한풍제약의 반사신과립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반하사심탕의 주요 효능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효능효과
명치가 답답하고, 때때로 구역, 구토가 있고, 식욕부진(식욕감퇴)하며, 배에서 소리가 나고, 묽은 변 또는 설사 경향이 있는 사람의 다음 증상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보시다시피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대부분의 소화기 관련 증상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반하사심탕 효능입니다.

이 효과는 약을 구성하는 약재의 조합에서 나오지만 약재 중에서도 특히 ‘반하’에서 나옵니다.

반하 (半夏),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구경은 구토를 가라앉히는 작용이 뛰어나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구토·설사와 임신 중의 구토에 약재로 쓰인다. 또, 거담·진해 효과가 강력하여 일체의 담이 울체되어 발병한 모든 결환과 해소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소화기능이 허약하고 자주 구토와 물변을 보면서 손과 발이 찬 사람에게도 활용되고 식중독에도 많이 쓰인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위 인용에서 구경이란 반하의 뿌리 부분을 말하며, 특히 둥근 뿌리를 말린 것을 반하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하에서 잎이 나오며, 그 모양이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반하는 소화관련 문제에 큰 도움을 줍니다. 반하는 구토나 설사, 식중독 증상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자주 소화 불량이나 구토 증상을 겪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 언급에 따른 식중독에도 그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하 약재의 효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반하사심탕 효능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설사, 소화불량, 위염 등 다양한 위장 관련 증상에 쓰입니다.

반하사심탕은 또한 위장 관련 문제에 다양하게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또한 한풍제약의 반사신과립 기준으로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효능효과
~ 급·만성 위장카타르, 발효설사, 소화불량, 위하수, 신경성 위염, 위장허약, 숙취, 트림, 속쓰림, 구내염, 신경과민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소화기 관련 증상에 쓰일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위장 관련 설사와 소화 불량 등의 불편함 증상을 포함하여 심지어 숙취에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이 약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황금이란 약재에서 나옵니다.

황금 (黃芩),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황금(Scutellaria baicalensis GEORGE)의 뿌리로 만든 약재.
위장에 열이 있으면서 소화장애가 심하고 더 악화되면 입 안이 헤지고 구내염이 발생하면서 음식물을 먹을 수 없는 증상에도 활용되며 급성황달에도 효력을 보인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황금 약재는 여러 약효 성분이 들어 있으며, 특히 위장 문제와 관련하여 큰 효능을 발휘합니다.

위장에서 열감이나 소화 장애, 입 안 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때, 또는 음식물을 제대로 먹지 못할 때 활용되며, 급성황달(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금은 감기나 다른 질환에서 발생하는 고열, 천식, 눈의 충혈, 고혈압,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3. 반하사심탕 효능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이 약은 숙취 해소에 굉장히 효과적인 약입니다.
왜냐하면 이 약재는 위장계의 습(濕)담(痰)을 제거하며, 비위 순환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술, 특히 맥주와 같은 차가운 음료를 섭취한 후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비위의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위 순환 조절 기능이 있는 반하사심탕 효능은 이를 올바르게 고치는데 적합합니다.

반하는 앞서 말했듯이 습(濕)담(痰)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고, 건강과 인삼은 비위의 순환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황금과 황련은 몸의 열을 제거하여 명치부의 불편함을 해소합니다.

한방에는 “비장(脾)의 기운은 상승하고 위장(胃)의 기운은 하강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음식물의 소화과정을 의미합니다. 비위 순환 장애는 명치부 불편, 식욕 부진, 갈증, 입술 건조 등의 숙취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과하게 마신 후 증상이 나타나면 숙취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다른 숙취에 좋은 의약품과 같이 쓰이고 있으며, 다음 챕터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 항암 보조제로서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항암요법은 암 치료에서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그 부작용은 환자를 괴롭게 만들고 고통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치료의 성공을 방해하는 중요한 변수이기도 합니다.

반하사심탕 효능은 이러한 항앙요법에 의한 부작용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특히 항암요법에 의한 구내염 치료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내염을 구강 내의 세균으로 인해 발행하는데, 이 약은 높은 항균활성을 보여줍니다.

이를 위해 액상 형태의 이 약을 1일 수차례 5~10초간 구강 내에서 가글한 후 복용하면 관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제인 이리노테칸에 의한 설사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의사의 상담을 통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반하사심탕 숙취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약은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숙취해소 효능을 다른 간장약과 소화제와 조합하여 먹으면 더 좋은 숙취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약사의 영상과 함께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반하사심탕 효능 중 유용한 것은 숙취해소 효과입니다. 숙취는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유발하는 것으로 두통,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인 것이 바로 이 약입니다.

또한 숙취에 효과적인 반하와 황금이란 약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반하는 구역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탁월하여 숙취로 인한 불쾌한 증상을 줄여줍니다.

또한, 이 약은 속쓰림을 잡아주는 효능도 있어, 숙취로 인한 소화불량도 완화시켜줍니다.
요즘은 이 약과 가레오, 헤포스 같은 간장약을 조합하여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 조합약이 인기입니다.

출처: 유튜브

예를 들어, ‘헤포스’는 간에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약으로,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레오’나 ‘알유21’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에 필요한 요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조합에서 이 약은 음주 전 및 후에 복용하면 구역과 구토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위 영상에서 숙취에 효과적인 약의 조합을 아래와 같은 조합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음주 전에 ‘헤포스’와 ‘가레오’를 함께 복용합니다. (+ 반하사심탕 복용)
  • 음주 후에 ‘알유21’과 ‘라니티딘’을 복용합니다. (+ 반하사심탕 복용)
  • 속쓰림이 심할 경우 ‘겔포스’를 복용합니다.
  • 두통이 심할 경우 ‘이부루펜’을 복용합니다.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이른바 생약이라 불리는 약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오랫동안 사용된 한약(탕약)을 현대에서 과립제, 환제, 액제 등 먹기 편한 형식으로 다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런 약은 우리 조상때부터 경험을 통해 그 효능이 검증된 약으로 현대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 받아 의약품으로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약의 특징은 옛 의학서에 붙여진 이름이 현대의 포장지에도 동일한 이름으로 표시된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 포장지에 ‘생약’ 이라는 단어가 있고, ‘****탕’ 같은 어려운 한자이름이 씌여져 있다면, 옛 부터 사용해온 한약(탕약)을 현대의 기술로 먹기 좋은 형태로 다시 만든 약이라고 보시면 맞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약이든, 한약이든 모두 현대의 의약품 범주에 속하는 약이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라 약국에서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이 구호만 기억해주세요.

이 정보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반하사심탕에 관한 쓰임은 옛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으며, 소화에 특히 효능이 있는 약입니다.
  • 1976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의약품으로 약사의 복약지도를 통해 복용해야 합니다.
  • 이 약을 구성하는 ‘반하’와 ‘황금’ 약재는 소화기와 위장 증상, 숙취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 또한 항암요법의 부작용도 완화시키며, 구내염과 설사 증상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헤포스’, ‘가레오’, ‘알유21’과 같은 약과 조합하여 더 빠르고 효과적인 숙취 해소가 가능합니다.

당신의 건강을 위해 이 정보가 가치있게 쓰여지기를 기원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