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선택의 과학적 진실, 꼼꼼 건강iN의 정보 작성 과정 공개!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2분~3분

이 글에서는 꼼꼼 건강iN이 신뢰 있고 믿을 만한 정보를 어떻게 만드는지 그 과정을 공개합니다.


차례


영양제에 대한 글을 쓰는 이유, ‘이것’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삶을 잡아먹는 우울증과 질병에서 영양제로 삶을 되찾은 꼼꼼 건강i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같은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 지역의 대학병원 부속 연구소의 임상시험 전문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문 연구원 사진
일하는 모습과 동일한 모습입니다.

저는 영양제로 삶을 되찾은 경험과 연구원으로서의 경험에 따라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의 오해로 인한 영양제 섭취로 많은 이들이 자기 자신에게 해로운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로부터 사람들을 돕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꼼꼼 건강iN’ 사이트를 만든 이유입니다. 영양제로 저의 삶을 되찾은 경험을 아래 링크에 정리하였습니다.


건강한 삶을 되찾은 꼼꼼 건강iN의 스토리


저는 사이트 운영자로서, 일반적인 미디어와 광고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과장되거나 왜곡된 정보를 바로잡고 싶습니다. 또한 이 사이트를 통해 유용한 정보로 사람들을 돕고 싶습니다.


짜깁기, 속이기가 아닌 사람들의 선택을 돕는 정보를 만듭니다.

많은 블로그, 특히 네이버나 티스토리 같은 플랫폼에서 검색되는 영양제 정보는 거의, 대부분 상업적 목적을 띄고 비 전문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공장과 같이 비슷하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대량으로 만듭니다.

  1. 정제된 학술 문헌이나 검증된 논문이 아닌, 인터넷의 잘못된 정보를 짜깁기하기.
  2. 타 전문 사이트의 정보를 복사, 붙여 넣기 하여 전문성에 있는 것처럼 검색 엔진 속이기.
  3. 인기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만 블로그 운영하기.
잘못된 정보 연상 사진
잘못된 정보는 우리의 눈과 귀를 가립니다.

반면에 꼼꼼 건강iN은 다릅니다. 저희는 과학적 근거와 전문가 검증을 거친 정보 만을 제공합니다.

사이트의 모든 정보는 업무상 정보를 찾아보는 노하우와 경험에 따라 과학적 연구를 조사하여 작성한 정보입니다.

또한 모든 정보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정보처럼 상업적이 목적이 아니라 사람들의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실질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사이트에도 광고는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상업적 목적으로 키워드만 노리는 블로그와는 다릅니다.

사이트의 광고는 최소화 되어 있으며, 모든 수익은 더 나은 근거와 연구 결과를 찾기 위한 비용과 사이트 최적화 목적으로 쓰입니다.


4가지 도구로 신뢰 있고 도움 되는 리뷰 정보를 만듭니다.

‘꼼꼼 건강iN’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실질적으로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만들기 위해 다음의 과정에 따라 글을 작성합니다.

  1. 경험을 통한 주제 발굴: 업무상 관계자들의 의견을 포함하여, 커뮤니티, 언론 등 다양한 채널로 정보를 접하고 질문과 고민을 얻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와 주제를 발굴합니다.
  2.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한 깊은 조사: 이후, 학술 논문, 정부 기관, 국내외 전문 사이트 등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 정보를 철저히 조사하고 정리합니다.
  3. 실제 경험자들의 후기 분석 : 상품 리뷰라면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에서 나올 수 있는 키워드를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 사용에 대한 진정한 반응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4. 출처의 투명한 표기: 마지막으로, 모든 정보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 독자들이 직접 정보의 진위를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꼼꼼 건강iN’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진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신뢰 있는 리뷰 정보를 만들어냅니다.


근거의 피라미드와 공신력은 정보 작성의 핵심 기준입니다.

영양제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과학적 근거입니다.

많은 영양제가 소규모 임상 연구 결과나, 때로는 단지 동물 실험 결과에 기반하여 효능이 검증된 것처럼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근거는 충분히 신뢰할 만한 것이 아니며, 실제로 이러한 효능이 영양제에서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꼼꼼 건강iN’에서는 제품 리뷰와 성분 분석 정보를 작성 할 때, ‘근거의 피라미드’ 개념을 기준으로 정보의 신뢰도를 평가합니다.

근거수준 피라미드 사진
근거의 피라미드는 핵심 기준입니다.

이 피라미드 구조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정보는 정상에 위치한 ‘체계적 문헌고찰 또는 메타분석’이 해당합니다.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또한 공신력 있는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의 정보를 이용합니다.

식품안전나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며, Examine과 ConsumerLab.com은 미국의 독립적인 영양제 리뷰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은 미국 보건원에서 제공하는 연구 결과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 외 구글 학술 검색이나 한국의 사이언스 온과 같은 과학적이고 검증된 정보를 사용하는 곳의 근거를 사용하여 정보를 작성합니다.

저는 이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가장 우선시합니다. 그리고 피라미드 하단의 신뢰도가 낮은 정보는 사용을 지양합니다.

우리의 시간과 돈은 무한한지 않습니다. ‘꼼꼼 건강iN’통해 당신의 건강한 선택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