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 당신을 속이는 3X3 전략과 예방법!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사실 알려드립니다. 가격 정보 없음, 전화 상담 필수, 고령자 특화 마케팅까지! 철저히 소비자의 입장에서 분석한 가이드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의 주요 포인트

  •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법과 어떻게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 왜 해당 상품이 소비자에게 유해 할 수 있는지와 대처 방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아신다면 더 가성비 좋고, 더 효능 좋은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법 3가지

이 챕터의 요약

  • 텔레마케팅 건기식을 구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가격 정보를 찾아볼 수 없고’. ‘구매를 위해 전화가 필요하고’,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이 필요한 효능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이런’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만일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이 아래 사항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이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유달리 가격 정보를 찾아볼 수 없는 상품의 경우. (일반 쇼핑몰에서 ‘쉽게’ 살 수 없는 것)
  2. 구매를 위해서 전화 상담이 필요한 상품의 경우.
  3.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이 필요한 효능(관절, 당뇨 등)을 가진 상품일 경우.

이러한 상품들은 주로 노년층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데, 이는 건강 문제에 더 관심과 필요성이 있어 해당 제품의 구매에 더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관절 건강이나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건강기능식품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런 제품들은 주로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고, 전화 통화를 선호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곤 합니다.

전화를 이용한 판매 방식은 오래된 방식이지만, 노년층에게는 디지털 시대에도 더 효과적입니다.

인터넷 쇼핑이 일반화된 요즘에도 전화가 더 익숙한 소비자에게는 사람이 말해주는 정보가 인터넷보다 더 신뢰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약점을 이용하여 판매사는 영양제를 ‘더 비싸게, 지속적으로’ 구매하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직접 목소리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강력한 구매 유도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을 왜 피해야 하는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정리 하였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영양제 피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심층분석!


텔레마케팅 건기식, 전화 유도 방법 3가지

이 챕터의 요약

  • 고령층을 중심으로 한 광고를 통해 먼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 가격 정보를 비공개 하고, 검색 정보 역시 광고 글이 노출되도록 하여 전화를 유도합니다.
  • ‘공식 판매점’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차이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지만 복잡한 유통구조에서 어느 업체의 것이든 같은 상품입니다.

TV광고나 PPL 및 바이럴으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텔레마케팅 건강기능식품 판매 전략의 첫 단계는 맞춤형 광고입니다.

관절이나 당뇨 관련 제품 등 고령층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해당 연령대가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나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 방송 시간에 집중적으로 PPL(Product Placement), 즉 간접 광고를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연령대에 인기 있는 ‘내일은 미스터 트롯’ 같은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거나, 드라마 중간에 제품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간접 광고 방식을 사용합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 간접광고 사진
텔레마케팅 건기식 간접광고

또한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입소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특정 연령대의 미디어 시청 방법에 맞춘 광고를 통해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 전화 유도 방법의 첫 단계입니다.

가격을 공개하지 않으며, 검색 정보 역시 전화를 유도합니다.

소비자가 상품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바로 가격입니다.

이러한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바로 이런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전략으로 호기심을 유도합니다. 그리고 가격을 알려면 광고에 표시된 번호로 전화를 하라고 유도합니다.

검색되는 정보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테레마케팅 건기식은 일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보통 팔지 않아 가격이 조회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격 정보는 반드시 전화를 통해서만 공개합니다. 그리고 배너광고 역시 우선 전화번호를 요구합니다.

블로그 정보도 같은 방식을 따릅니다. 가격 정보를 찾기 위해 블로그를 검색하면 상위 검색되는 블로그 글은 모두 원고료 지원을 통한 광고 글이 대부분 입니다.

이러한 블로그들은 일반적으로 작성 방식이 일정합니다. 제품 사진과 비슷한 내용의 원고를 기반으로 하는 글이 이어지며 마지막에는 제품 가격을 알려면 소개의 번호로 전화를 하라는 내용으로 이어집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광고 예시 사진
텔레마케팅 건기식 광고 예시

카페나 커뮤니티 정보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협찬 글을 대량으로 작성하여 검색되는 글은 모두 가격 정보를 알려주지 않으며, 전화를 하라고 유도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고전적인 텔레마케팅으로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가짜, 유사 제품이 있는 것처럼 포장하여 ‘공식’ 판매처로 전화를 유도합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광고에서 말하는 본사직영, 공식 판매처, 유사 상품 및 재판매 상품에 대한 경고, 무료 상담 등의 용어는 모두 전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마케팅 문구 사진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마케팅 문구

보통 일반인이 생각하기에 영양제는 제조업체에서 판매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일부 대기업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상품이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을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는 판매를 전문 판매 업체에 위탁하는 ‘위탁판매’도 일반화된 시장입니다.

위탁판매 : 매매거래의 일종으로 상품의 생산자 또는 상인이 그 상품의 판매를 대행기관에 위탁하고 그에 대한 보수로서 매출금액의 일정비율의 수수료를 대행기관에 지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또한 판매사는 마케팅(광고)을 위해 전문 업체에 다시 위탁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화를 통해 우리가 듣는 목소리의 사람은 제품을 만든 업체 소속이 아닌 마케팅 업체가 고용한 사람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유통 구조에서 ‘공식 판매처’라는 단어는 일종의 마케팅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을 알아야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복잡한 영양제 유통 구조를 통해 유통되는 텔레마케팅 건기식 상품은 어느 업체에서 구입하든 모두 같은 제품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유통되는 영양제가 왜 나쁜지 아래 링크 정보를 통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영양제 피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심층분석!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매 유도 방법 3가지

이 챕터의 요약

  • 이러한 건겅기능식품의 과대광고는 증거가 남지 않도록 전화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 묶음 판매와 증정을 통해 단위 당 가격은 낮춰 심리적 구매 장벽을 낮추며, 행사 기간에만 덤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내세웁니다.

증거가 남지 않는 전화 과대광고로 구매를 유도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모두 ‘건강기능식품 광고 및 심의기준’ 제도에 따라 사전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전화로 사람이 직접 광고 하는 것은 심사 대상이 아닙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바로 이런 점을 이용하여 증거가 남지 않도록 전화 목소리로 상품 과대광고를 합니다.

김 의원은 최근 건강식품 등의 전화판매시 과대광고가 극성을 부리고 있지만 적발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단속의 사각지대에 있다고 지적했다. 주로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세워 케이블 방송광고에 전화번호를 안내한 뒤 상담원이 개별상담을 하는 방식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전화 상담이 아니면 가격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출처: 미디어오늘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제는 말 그대로 식품의 범주에 속하며 의약품이 아닙니다.

마케팅 업체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화를 통해 소개하는 상품이 마치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합니다. 이러한 점을 소비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전화판매 과대광고 사진
텔레마케팅 건기식 전화판매 과대광고

행사 기간 내 묶음 판매 증정 방법으로 구매를 유도합니다.

또 다른 텔레마케팅 건기식 판매 방식은 바로 묶음 판매 증정 방법입니다. 편의점에서 흔히 사용되는 1+1 또는 2+1 등의 판매 방식이 그것입니다.

예를 들면 1박스가 30만 원인 제품을 3박스 구입하면 1박스를 증정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증정 제품은 행사 기간에만 받을 수 있다는 단서를 답니다.

이런 방식으로 구입하면 1박스 당 가격을 아래 예시와 같이 낮출 수 있습니다.

  • 행사 기간에만 적용함
  • 1박스 가격 : 300,000 원
  • 3박스 구매 시, 1박스 당 가격(3+1 이벤트): 225,000 원 (총 지불 가격 900,000 원)

즉, 3박스를 한꺼번에 구입하면 덤으로 얻은 상품으로 제품 1개 단위의 구입 가격은 낮출 수 있는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이러한 판매 방식은 텔레마케팅 건기식의 독특한 판매 방식입니다.

이는 비싼 제품을 묶음으로 구입할 경우 덤으로 증정되는 상품으로 1개 당 가격을 낮춰 심리적 가격 장벽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행사 기간에만 적용 된다는 것을 미끼로 구매를 독촉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행사는 연중 계속 적용되며, 가정의 달, 명절 등 그 이유만 계속 변경됩니다.


지속적인 연락과 메시지로 추가 구매를 유도합니다.

만일 이러한 방법에도 구매를 하지 않는다면 마케팅 업체에서는 지속적은 연락을 취합니다. 전화, 문자 및 카카오톡 등 전화번호를 통해 연락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구매 권유 연락이 옵니다. 또한 구입한 제품이 떨어질 시기에 다시 연락이 오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합니다.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매 권유 문자 사진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매 권유 문자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텔레마케팅 건기식 구분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전화 판매로 판매되는 제품들의 특징은 동일한 원료로 만들어진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동일한 효능을 비싸고, 불편하게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판매 전략은 특정 소비자의 헛점을 파고드는 일종의 치팅 마케팅 전략입니다. 제 개인적인 예상은 머지않아 사회적 문제로 공론화 되리라 예상합니다.

기업이 시장의 누구나 인정하는 규칙을 지키면서 광고를 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행위입니다. 하지만 고령층의 인지력이 부족한 약점을 이용하는 이런 비 정상적인 마케팅 행위는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 정보의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텔레마케팅 건기식은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가격 정보를 미끼로 전화 상담을 필수적으로 유도합니다.
  • 이러한 제품들은 고령층이 필요로 하는 관절, 당뇨 등의 효능을 가질 수 있는 상품들로 구성됩니다.
  • ‘공식 판매처’ 등의 용어는 마케팅 전략으로, 실제로는 다양한 업체에서 같은 제품을 판매합니다.
  • 과대광고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고, 행사 기간에만 적용도니다는 묶음 판매와 증정 방식을 사용합니다.
  •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 추가 구매를 유도합니다.

출처 및 레퍼런스

  • 두산백과, 위탁판매 정의, 네이버 지식백과
  • 드라마 PPL 광고 장면, 유튜브
  • 건강기능식품 광고 및 블로그 마케팅 사진, 네이버
  • 장슬기, “유명연예인 모델 건강식품 전화판매 과대광고, 단속 사각지대”, 미디어오늘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