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영양제 차이? 속 시원히 알아보자!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6분~8분

영양제 차이!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의 경계는 어디일까요?
이 글에서는 그 경계에 관해 궁금증을 풀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알아야 할 사항을 알려줍니다.
더 이상 헷갈리지 마세요. 이 글을 읽고 현명한 선택을 하세요!

다음의 의문점을 이 정보에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홍삼이 정말로 건강에 좋은 선택일까요? 식품과 의약품, 그 자세한 구분을 알려 드립니다.
  • 기능성 표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둘의 차이를 알려 드립니다.
  •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어떤 것이 건강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 효과가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차례


건강식품에서 의약품까지 유형정리

홍삼이 좋다고 해서 모든 홍삼 제품이 동일한 효과를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홍삼은 원료, 심지어 만드는 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의약품부터 일반식품까지 다양한 유형 차이와 그 차이에 따른 건강상의 이점 여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당신이 먹고 있는 홍삼이 별 효과 없는 단순 음료일 수 있습니다.
  • 식품과 의약품, 그 차이를 알면 건강을 더 잘 지킬 수 있습니다.

홍삼 제품? 다양한 식품 유형!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홍삼이 몸에 좋은 것은 기본 상식입니다.
지금도 쿠팡 등 쇼핑몰에서 홍삼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면 정말 많은 영양제 제품이 검색됩니다.

하지만 같은 홍삼이라도 가공 방식과 원료 및 만들어진 유형에 따라 그 효과는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같은 홍삼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도 식품 유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홍삼 제품 영양제 차이 예시 사진
출처: 쿠팡, 꼼꼼 건강iN 편집

예를 들면 위 사진과 같이 음료나 가공품으로 분류된 제품에는 홍삼 캔디, 홍삼 젤리 등도 포함됩니다. 그런데 홍삼 캔디와 홍삼 젤리를 먹으면서 우리가 원하는 홍삼의 효능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식품유형의 차이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것도 과연 영양제 일까요?
이러한 표시 기준은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관리되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품부터 의약품까지! 영양제 차이! 쉽게 정리해보자.

의약품은 식품이 고도로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의약품은 특정 식품의 건강상 이점을 물리적, 화학적 작용을 통해 건강에 미치는 특정 이점을 극대화한 형태인 것입니다.

따라서 식품에서 의약품으로 발전하려면 질병을 ‘예방’ 및 ‘치료’ 할 수 있는 효능이 있어야 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는 알약 제형의 제품을 무조건 ‘의약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각각의 목적이나 성분, 제조법 등에 따라 의약품 혹은 건강기능식품, 일반 식품으로 구분된다.

출처: 헬스조선

식품에서 의약품으로 발전은 여러 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식품에서 출발하여 특수용도식품 → 기능성 표시 식품 → 건강기능식품 → 의약품의 과정이 그것이며, 이것이 영양제 차이를 잘 보여줍니다.

이 단계별 정의와 기능은 아래와 같으며, 모든 식품이 어느 정도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1. 건강식품 : 건강식품은 정부에서 그 기능성이나 안전성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고, 특별한 제한 없이 마트, 온라인, 약국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2. 특수용도식품 : 정기적인 식사를 대신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우리 몸의 영양 밸런스를 균형 있게 만들어 주는 식품입니다. 수술이나 질병 등으로 일반인과 다른 특별한 영양요구가 있거나 체력 유지와 건강 회복이 필요한 소비자가 필요로 합니다. 마트, 온라인, 약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3. 기능성 표시 식품 : 영양성분 28종, 건강기능식품 원료 29종을 활용해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기능성을 표시한 식품으로, 일반 소비자가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트, 온라인,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건강기능식품 :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검증된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입니다. 건강개션 효능 표기가 가능하고,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마트, 온라인,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의약품 : 질병의 진단, 치료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일반 의약품은 일반 소비자,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판매됩니다. 또한 약국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에서 의약품까지 변하는 과정은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계는 기능과 형태별 기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시 영양제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식품의 기능 : 식품의 기능은 영양기능(1차 기능), 감각 기능(2차 기능), 그리고 생체 조절 기능(3차 기능)으로 나뉩니다.
  2. 제품 형태 : 기능성 식품은 분말, 정제, 캡슐, 과립, 액상, 환, 젤리 등의 섭취하기 편하고 증상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식품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이해는 우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식품, 특수용도식품, 기능성표시식품, 건강기능식품은 각자 다른 목적과 기능,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즉, 정리하자면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검증되고 안전한 원료로 만들어져 건강 개선과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통칭 영양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그 외 구분의 건강식품, 특수용도식품, 기능성 표시 식품검증되지 않은 원료로 만들어질 수 있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증되지 않고 특수한 목적으로만 쓰이는 식품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영양제 차이를 이해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우리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챕터 부터는 이러한 구분에 따라 그 차이를 어떻게 쉽게 알 수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실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은 복잡할 것 같지만 비교적 간단합니다.
관련 가이드를 아래 링크 정보에서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추천 방법 5가지! (+검증된 제품 선택!)


건강식품, 특수용도식품

당신이 구매하는 ‘건강식품’이 정말로 건강에 좋은 선택일까요? 식품은 일반식품, 건강식품, 특수용도식품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이 복잡한 시장에서 당신이 선택한 홍삼이 건강식품인지 건강기능식품인지와 특수용도식품은 무엇인지를 요약과 영양제 차이를 함께 자세히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건강식품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르게 검증 되지 않았고, 우리가 막연하게 건강에 좋을 것이라고 믿는 것들입니다.
  • 특수용도식품은 말 그대로 특수분유 같은 특이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일반식품과 건강식품’, 차이를 알아야 올바른 선택이 가능합니다.

식품‘은 모든 음식물을 의미하며, 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은 제외됩니다.

건강식품‘은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입니다.
자연식품, 의약품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식품 또는 전통적으로 몸에 좋다고 하는 식품 등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를 증명하기 위해 심사, 검사 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범위 :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식품과 기능성을 표시를할 수 없는 식품을 포함하며, 식품 위생법을 따릅니다.
  • 요건 : HACCP의 기준만 따르면 되며, 건강에 이롭다고 증명하기 위한 추가적인 심사 기준은 없습니다.
  • 주의점 : 소비자들은 일반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혼동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건강식품은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일반적으로 통칭하는 것이므로, 특정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안전성과 기능성이 보장되는 건강기능식품과 확연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식품 선택 시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건강기능식품 범주가 아닌 홍삼 제품은 이러한 맹점을 이용합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고급 포장과 아래 사진과 같은 화려한 광고 문구로 소비자에게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막연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홍삼 건강식품 라벨 및 문구 사진
출처: 꼼꼼 건강iN

‘특수용도식품’, 건강식품과는 목적이 다르다?

특수용도식품이란 조제유류, 영아용 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영·유아용 이유식, 임산·수유부용 등 특수의료용도 식품과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등을 말합니다.

  • 범위 : 특수분유 등 특이한 사용자에게만 유효한 식품으로, 식품 위생법을 따릅니다.
  • 요건 : 식품을 소비할 대상이 영유아, 병약자, 노약자, 비만자 또는 임산부 등 영양요구량이 일반인과 비교할 때 특별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식품의 성분구성이 영양적으로 매우 우수하다 하더라도 그 식품의 용도가 일반식품과 비교하여 특별히 구별되지 않으면 특수영양식품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 제조방법 : 특수영양식품은 식품원료에 영양소를 가감시키거나 식품과 영양소를 배합하는 등의 방법으로 제조된 식품이어야 합니다. 특수영양식품에 가감되는 영양소의 함량은 그 식품의 용도에 적합하도록 규격이 정해져야 하며 이 규격에 따라 제조된 식품만이 특수영양식품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한번쯤은 뉴스에서 접했을 ‘특수분유’가 바로 이 특수용도식품에 포함됩니다.

출처: 유튜브

정리하자면 특수용도식품은 건강 증진 목적을 위한 건강식품과는 달리 특수한 상황에 부닥친 사람의 건강 유지를 위한 식품입니다.
예를 들면, 미숙아 또는 저체중아를 위한 특수분유당뇨환자를 위한 영양식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수용도식품 예시 사진
출처: 쿠팡, 꼼꼼 건강iN 편집

내 몸 지키는 영양정보 더 알아보기!


기능성 표시 식품, 건강기능식품 차이!

기능성 표시 식품이란 무엇인가요? 과연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건강기능식품과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영양제 차이 구별할 수 있을까요?
이 부분에서는 그 세부 기준과 소비자로서 알아야할 필수 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이 챕터의 요약

  • 기능성 표시 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원료로 만들어져 해당 기능성을 기대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식품에 표시 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 건강기능식품이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기능성 식품으로 만들어져 실제 건강 개선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능성 표시 식품’의 범위, 요건, 종류! 알아야 할 필수 정보

기능성 표시 식품은 안전성 및 기능성에 관한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 식품관련 사업자의 책임 하에 특정 건강상 이점이 기대된다는 취지의 표시를 상품 겉면에 표시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소비자청 장관에게 신고로 생산할 수 있으며, 「식품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1 제3호가목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정한 영양성분 (28개)에 한하여 표시 가능합니다.

즉,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공인된 원료(고시 및 개별인정 모두)로 만들어졌고, 해당 기능에 대해 과학적인 증거가 있다면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범위 :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 29 종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인정받은 새로운 원료(개별인정형 원료)의 기능성 등은 표시됩니다. 어린이, 임산·수유부, 노인 등 건강민감계층과 관련된 내용 등은 기능성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 요건 : 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적용업소에서 제조·가공된 원재료 또는 성분을 사용하여 인증기준 적용업소 등에서 제조·가공되어야 합니다. 식품 등에 함유된 기능성 원재료 또는 성분의 함량은 1일 섭취기준량의 30% 이상을 충족하고 최대함량기준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 종류 :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비타민 B1, 비타민 B2,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타민 B6, 엽산, 비타민 B12, 비오틴, 비타민 C,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구리, 셀레늄(셀렌), 요오드, 망간, 몰리브덴, 칼륨, 크롬, 식이섬유, 단백질, 필수지방산입니다.

정리하자면, 기능성 표시 식품은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으며, ‘건강기능식품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또한 식품광고법에 따라 “○○효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라는 기능성 표시가 가능하며, 표기대로 관련 건강상의 도움을 ‘기대’ 할 수 있는 수준의 효능의 식품입니다.

기능성 표시 식품 예시 사진
출처: 쿠팡, 꼼꼼 건강iN 편집

‘건강기능식품’의 중요한 두 가지 원료가 무엇일까?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 가공한 제품으로 고시형 원료와 개별인정형 원료로 영양제 구별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 고시형 원료: 기능성 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입니다.
  • 개별인정형 원료: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입니다.

이 원료가 바로 앞서 언급한 기능성 표시 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이며, 해당 원료의 기능성 내용에 한하여 식품광고법에 따른 건강상의 이점 표기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각 원료별 차이점과 우리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시형 원료 개별인정형 원료, 아주 쉽게 알아봅시다!


이렇게 건강기능식품은 고시형 원료와 개별인정형 원료로 나뉘며, 영양소 기능, 생리활성 기능,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료로 만든 건강기능시품은 기능성 표시 식품과는 달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이름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 로고 부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능성을 인정 받은 원료로 만들어져 검증된 건강 개선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내 몸 지키는 영양정보 더 알아보기!


의약품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어떤 영양제 차이가 있을까?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은 그 목적과 쓰임이 다릅니다. 이 두 카테고리간의 차이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의약품은 식품이 발전하는 마지막 단계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의약품은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진단, 치료, 경감, 처치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품 중 기구나 기계가 아닌 것’입니다. 의약품의 종류에는 전문 의약품, 일반 의약품, 의약외품이 있습니다.

주의점으로는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과 신체에 간접적으로 작용하여 신체 생체조절기능에 초점이 맞춰진 제품입니다.
반면 ‘의약품’은 질병과 신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며 치료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영양제 차이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영상을 공유합니다.

출처: 유튜브

이런 차이를 우리는 제품 포장지와 국가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상품 정보를 사용하여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아래 링크에 정리하였습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영양제 구별! 속 시원히 해보자!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우리 사회는 법과 규범에 따라 우리가 먹는 식품의 효능을 구별하기 위한 안내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시스템을 이해하고 선택에 적용할 때 우리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먹는 식품이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정확히 알려면 이러한 시스템이 안내하는 문구의 의미와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의 선택에 반영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해가 우리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키고 개선할 수 있는 선택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은 건강에 개선과 유지 범주에 따라 ‘건강식품, 특수용도식품, 기능성표시식품,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가장 발전된 형태인 의약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제 차이를 알기 위해 알아야 할 주의사항과 요약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건강식품 :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이나 안전성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 건강식품에 속하게 됩니다.
  • 특수용도식품 : 영아, 유아, 병약자, 노약자, 비만자 또는 임산부, 수유부의 영양 관리 목적 또는 식사를 대신할 수 있게 식품 원료에 영양소를 조절하여 만든 식품입니다.
  • 기능성 표시 식품 : 과학적으로 기능성이 검증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 29종 및 영양소 28종을 활용한 기능 및 영양 강화식품으로, 제품에 “○○효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라는 표시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 건강기능식품 :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유지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동물 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은 이런 기능성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에 속하게 됩니다.
  • 의약품 :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목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품 허가를 받아야 일반적으로 부르는 ‘약’에 속하게 됩니다.

당신이 좋은 영양제를 찾는 과정에서 이 포스팅이 값어치 있게 쓰이기를 기원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