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부형제의 오해? 막연한 공포보다는 과학적 진실을 믿자!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4분~6분

화학 부형제의 실체를 탐구해 봅시다. 막연한 불안감을 근거를 통해 해소하고 공포 마케팅과 실제 진실과의 괴리를 파헤칩니다. 과연 광고와 검증된 근거가 말하는 진실은 얼마나 다를까요?

맨 마지막 부분에서 요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례


화학 부형제 과연 안전할까?

화학 부형제, 정말 공포의 대상일까요? 부형제에 대한 막연한 공포는 실제로 그 근거가 있을까요? 꼼꼼 건강iN은 이러한 부형제 이슈를 ‘공포 마케팅’으로 말하고 싶습니다.

과거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슈와 같은,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어떻게 우리에게 전염되는지 알아봅니다

이 챕터의 요약

  • 화학 부형제는 영양제 제조를 용이하게 해주며, 제품 형태 유지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공포 마케팅과 온라인에서의 잘못된 정보 확산으로 인해 부형제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증폭되고 있습니다.

화학 부형제, 우리에게 막연한 공포를 주고 있습니다.

화학 부형제에 대한 소비자의 염려는 정말 사실일까요?

‘부형제 무첨가’라고 광고하는 제품들이 실제로 우리에게 어떤 이득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귀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화학 부형제 배제 광고 요소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결론적으로, 꼼꼼 건강iN은 이러한 부형제 이슈를 ‘공포 마케팅’으로 부릅니다. 이는 복잡하고 낯선 화학 물질이 대중에게 불러일으키는 불안감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를 들면, 과거 큰 이슈였던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에 관한 사례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검색해보면 일부 블로그 등에서 이 같은 광고성 게시글을 쉽게 접해볼 수 있다.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이 발암물질이라고 설명한 뒤 특정제품을 마지막에 소개하는 형식이다.

약사공론

영양제 판매사는 이렇게 소비자가 민감하게 반응할 만한 요소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검증되지 않은 정보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를 통해 대중에게 퍼져나가며 건강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킵니다.

그리고 이런 마케팅은 영양제 과대광고로 불리며 대중을 현혹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해당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 과대광고의 패턴 3+3의 진실, 속지 않고 내 돈 지키는 비결


부형제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화학 부형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이렇게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형제가 왜 사용되는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형제의 역할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약제에 적당한 형태를 주거나 혹은 양을 증가해 사용에 편리하게 하는 목적으로 더해지는 물질을 말한다. 예를 들면 물약에서의 물, 가루약의 락토오스와 녹말, 알약의 감초 가루, 글루코오스와 같은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더 구체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부형제는 아래 사진의 영양제 라벨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역할은 하단에 정리하였습니다.

영양제 라벨 화학 부형제 표기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 이산화규소: 이는 정제, 분말, 캡슐 등의 제품 형태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분말이 수분을 빨아들여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하고, 분말이 잘 흘러가게 하여 포장 과정을 용이하게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는 이 물질을 2% 이하로 사용합니다.
  • 결정셀룰로오스: 주로 정제를 만들 때 사용되는 부형제로, 알약 형태를 잘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제품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이 성분은 인체에 해가 되지 않아 사용량에 대한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타정 과정에서 기계에 분말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여 윤활 역할을 합니다. 사용량에 대한 별도의 제한은 없으며, 2023년부터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카복시메틸셀룰로스칼슘(CMC-Ca): 정제, 캡슐, 과립이 물에 잘 녹도록 도와주는 부형제입니다. 법적으로 붕해 시간 규정이 있으며, 이 물질은 재료가 팽창하여 붕해를 촉진합니다. 일반 식품에서는 2% 이하로 사용되며, 건강기능식품에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습니다.
  •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스(HPMC): 정제의 외부를 코팅하는 데 사용되며, 알약의 냄새를 가리고 외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량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영양제 제조 공정을 묘사한 사진에서 이 화학 부형제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화학 부형제 공정 역할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화학 부형제의 역할은 제조 비용을 절감하고, 영양제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기본 원료의 효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복용하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즉, 이를 통해 영양제를 알약 형태로 제조하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형 즉, 우리가 먹는 영양제의 모양이 어떻게 결정되고 무엇이 있는지 아래 링크의 정보에서 자세하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 제형 설계 13가지로 당신의 건강 루틴 완성 방법!


전문가는 화학 부형제를 어떻게 생각할까?

화학 부형제에 관해 의사와 약사가 말하는 의견을 종합하였습니다.
과학적 근거와 전문적 분석을 통해 전문가가 직접 말하는 진실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화학 부형제에 대한 공포는 주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실제 전문가들은 영상을 통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의 전문가 영상 분석을 통해 제대로 사용된 부형제는 우리의 건강과 삶을 이롭게 만든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전문가가 말하는 화학 부형제의 진짜 진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가장 쉽게 엿볼 수 있는 곳은 바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에서는 많은 의견이 있기 때문에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 2가지 기준으로 인용 자료를 선택 했습니다.

  1. 의사 또는 약사 및 전문가 운영하는 채널임을 확인한 곳
  2. 구독자수가 일정 수 이상으로 대중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채널

이 조건에 따라 조회수가 많은 3개의 영상의 중요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재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결론 부분부터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 1. (의사채널) 합성 부형제가 몸에 나쁘다고? 주작질은 이제 그만 의사가 깔끔하게 알려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내용 요약

  • 합셩 부형제는 대다수의 감기약 등 우리가 상비약으로 복용하는 모든 약에 들어가 있고, 약의 원료 성분을 잘 섞이게 하고, 수분 흡수를 방지하는 등의 중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중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를 중심으로 근거가 없거나 일부 편향된 증거로 몸에 나쁘다는 부정적 주장이 일부 업체의 마케팅을 통해 제기되고 있습니다.
  • 해당 주장을 과학적인 근거와 논문 리뷰를 통해 살펴본 결과 정상적으로 섭취할 경우 매우 안전하며, 전세계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안전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영상 2. (약사채널) 영양제 알약에 들어간 첨가제가 암을 유발한다??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출처: 유튜브

내용 요약

  • 영양제에 들어가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첨가제가 암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저하 시킨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 특히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은 논란의 중심에 있으며, 이들이 암을 유발하거나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검증되지 않은 주장이 미디어와 블로그를 통해 정보가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 일부 업체들이 마케팅 전략으로 화학 부형제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여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어, 우리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 출처를 통해 신뢰 있는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영상 3. (약사채널) 화학 부형제와 영양제시장 이야기, 논쟁의 진실

출처: 유튜브

내용 요약

  • 부형제는 알약 제조에 필수적인 물질로,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부형제에 대한 오해가 있으나, 규정된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안전한 성분입니다.
  •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건강기능식품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으로 일부 업체들의 부형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이용한 마케팅이 이러한 이슈의 주 원인입니다.
  • 이러한 마케팅의 원인으로 화학 부형제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영상이 판단하는 화학 부형제, 안전합니다.

위 전문가의 영상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바로 ‘마케팅’과 ‘안전’이라는 단어입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의사와 약사가 지적하는 점은 판매사에서 대중을 현혹할 수 있는 요소를 활용하여 이른바 ‘공포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부형제라 할지라도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방법에 따라 먹는다면 대단히 안전하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항상 섭취하는 소금, 후추 등의 향신료도 과한 용량을 먹으면 건강에 대단히 해롭습니다. 합성 부형제도 이러한 측면에서 접근하면 올바른 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화학 부형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바로 문장과 같이 정리 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정한 양과 먹는 방법을 준수하면 화학 부형제는 안전합니다.”

전문가가 말하는 화학 부형제

내 몸 지키는 영양제의 진실 더 알아보기!


국제 기준은 화학 부형제를 어떻게 규정할까?

화학 부형제, 정말 위험할까?
국제적인 약학 및 제약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국제적 참고자료가 알려주는 화학 부형제의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진짜 근거를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국제적 참고 기준인 ‘Handbook of Pharmaceutical Excipients’에서는 대부분의 화학 부형제들(이산화규소, 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은 일반적으로 독성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으며, GRAS 목록에 등재되어 있어 안전하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 이들 부형제는 구강 투여 시 안전하며, FDA와 같은 국제 규제 기관에서 승인된 식품 첨가물 및 비활성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국제 기준을 통해 화학 부형제의 속살을 알 수 있습니다.

화학 부형제에 대한 국제적 규정은 ‘APhA & Pharmaceutical Press’가 발행하는 ‘Handbook of Pharmaceutical Excipien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미국의 약사협회(American Pharmacists Association, APhA)와 영국의 왕립약학회(Royal Pharmaceutical Society of Great Britain, RPSGB)가 공동으로 출판하며 1986년 첫 출판 이래로 매년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 규정은 전세계의 약학 및 제약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국제적인 참고자료로 약제학적 부형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국제 가이드라인을 통해 국제적으로 통용 되는 부형제의 안전성과 규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이 규정을 통해 가장 많이 쓰이는 영양제의 화학 부형제 3종류(이산화규소, 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에 대하여, 안전성과 규제 기관의 승인 사항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는 대중에게 공개된 자료로 ‘Handbook of Pharmaceutical Excipients’ 키워드로 검색하면 공개된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의 페이지를 같이 표시하였습니다.

1. 이산화규소 : P.188. Colloidal Silicon Dioxide 부분에서 기술한 사항

  • 14 안전성 : 콜로이달 이산화규소는 구강 및 외용 약품에 널리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독성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은 부형제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복막 내 및 피하 주사는 국소 조직 반응이나 육아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로이달 이산화규소는 정맥 내로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 16 규제 상태 : GRAS 목록에 등재됨. FDA 비활성 성분 가이드에 포함됨(구강 캡슐, 현탁액 및 정제; 경피 및 질내 제제). 영국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비부모용 약품에 포함됨. 캐나다 허용 비의약 성분 목록에 포함됨.

이 자료에서 이산화규소를 독성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다고 기술하고 있으며, 입으로 통해 섭취한다면 독성이 없으며, GRAS 목록에 등재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GRAS는 ‘Generally Recognized As Safe’의 약자로,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에서 관리하는 목록입니다.

이 목록은 식품 첨가물이나 부형제와 같은 성분이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과학적인 증거가 있을 경우 이 목록에 올려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국 FDA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하는 성분이 ‘이산화규소’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결정셀룰로오스 : P.132. Cellulose, Microcrystalline 부분에서 기술한 사항

  • 14 안전성 : 미세결정셀룰로오스는 구강용 약학 제형과 식품 제품에 널리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독성이 없고 자극을 주지 않는 재료로 간주됩니다. 미세결정셀룰로오스는 구강 투여 후 체계적으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독성 잠재력이 거의 없습니다. 셀룰로스의 대량 섭취는 완하 효과를 가질 수 있지만, 셀룰로오스가 약학 제형에서 부형제로 사용될 때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 16 규제 상태 :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식됨) 목록에 포함됨. 유럽에서 식품 첨가물로 사용이 허가됨.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비활성 성분 가이드에 포함됨(흡입제; 구강 캡슐, 분말, 현탁액, 시럽, 정제; 외용 및 질내 제형). 영국에서 허가된 비주사용 의약품에 포함됨. 캐나다 허용 비의약 성분 목록에 포함됨.

결정셀룰로스 역시 독성이 없는 부형제로 언급하고 있으며, 특히 약학 제형에서 부형제로 사용될 때 흡수되지 않으므로 독성 잠재력이 거의 없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규소와 동일하게 GRAS 목록에 등재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어 미국 FDA도 안전하다고 인정하는 성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스테아린산마그네슘 : P.430. Magnesium Stearate 부분에서 기술한 사항

  • 14 안전성 :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은 약학적 부형제로 널리 사용되며, 구강 투여 후 일반적으로 무독성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대량 섭취 시 완하 효과나 점막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직업적 노출 경로와 관련된 독성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스테아린산마그네슘에 대한 중금속 한도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의 최악의 일일 섭취량과 중금속 구성을 기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16 규제 승인 : GRAS 목록에 포함됨. 영국에서 식품 첨가물로 허가됨. FDA 비활성 성분 가이드에 포함됨(구강 캡슐, 분말, 정제; 볼과 질 정제; 외용 제형). 영국에서 허가된 비주사용 의약품에 포함됨. 캐나다 허용 비의약 성분 목록에 포함됨.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을 호흡기로 흡입할 경우 기관지 부작용이 있어, 분진 형태로 취급할 경우 눈 보호와 장갑 착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섭취할 경우 무독하다고 기술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화학 부형제와 같이 GRAS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국과 캐나다 등의 선진 국가에서 부형제로 사용이 허가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국제 기준이 말하는 화학 부형제, 안전합니다.

위의 국제 기준에서 첨가제의 안전성과 규제 기관의 승인사항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바로 ‘안전’과 ‘GRAS’이라는 단어입니다.

또한 다른 분말 등의 형태가 아닌 허가된 제형 즉, 구강으로 섭취하는 알약 형태라면 독성이 없다고 공통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내가 먹는 영양제에 어떤 부형제가 포함되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영양제 라벨 보는 방법에서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 라벨 통역기, 더 나은 선택으로 이끄는 영양 정보의 해석!


다른 종류의 첨가물도 살펴본 결과 거의 동일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기준을 통해 살펴본 진실은 아래 문장과 같이 정리 될 수 있습니다.

“국제 기준을 통해 살펴본 화학 부형제의 진실은 매우 안전하다는 것 입니다.”

국제적 기준이 말하는 화학 부형제

내 몸 지키는 영양제의 진실 더 알아보기!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영양제에 들어가는 부형제는 국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하는 가이드라인과 국제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된 성분만 쓰이도록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이라는 글자에 민감한 대중은 막연한 공포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업체는 이른바 ‘무부형제’ 제품을 출시하여 이러한 공포를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선택권을 넓히는 것에 좋지만 딱히 무부형제 제품이 부형제 제품보다 효능이 더 좋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딱히 더 안전하다는 증거도 없습니다.

어떤 성분이든 ‘적정량’을 지키면 안정합니다. 제품 라벨이 제시하는 ‘1일 섭취량’을 확인하시면 안전하게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의 요약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자 합니다.

“화학 부형제 논란은 제조사의 공포 마케팅입니다.”

꼼꼼 건강iN이 말하는 화학 부형제

이 정보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의사와 약사가 말하는 진실 : 유튜브를 통해 살펴본 의사와 약사가 말하는 화학 부형제는 정해진 방법에 따라 복용하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국제 기준이 말하는 진 : ‘APhA & Pharmaceutical Press’가 발행하는 ‘Handbook of Pharmaceutical Excipients’에 따르면, 화학 부형제는 약학 및 제약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무독성이고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 국제 규제 및 승인 상태 : 이산화규소, 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과 같은 화학 부형제는 GRAS 목록에 등재되어 있으며, FDA 비활성 성분 가이드에 포함되어 있어, 국제 기준에 따라 허가된 방법으로 섭취할 경우 매우 안전합니다.

당신의 건강을 항상 응원합니다.


출처 및 레퍼런스

  • 장무현, 약사가 선택한 진짜 영양제 조합 당신은 영양제를 잘못 고르고 있습니다, 영진닷컴, 2022
  • 이종태, 건기식 온라인 공포마케팅에 약국가 주의 당부, 약사공론, 2019
  • 근알의, [부형제] 합성부형제가 몸에 나쁘다고? 주작질은 이제 그만 의사가 깔끔하게 알려드립니다!, 유튜브, 2019
  •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영양제 알약에 들어간 첨가제가 암을 유발한다??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유튜브, 2019
  • 오약TV, 화학 부형제와 영양제시장 이야기, 논쟁의 진실 (Feat. HPMC,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유튜브, 2022,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첨가물 바르게 알기, 식품의약품안전처, 2016
  • 의약품심사부 의약품규격과, 의약품 첨가제 고려사항 가이드라인 민원인 안내서, 식품의약품안전평가, 2021
  • Raymond C Rowe외 2명, Handbook of Pharmaceutical Excipients Fifth Edition, APhA & Pharmaceutical Press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