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필요한 영양제의 효능과 같은 가성비 영양제 찾는 방법!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4분~6분

가성비 영양제를 선택할 수 있는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나요? 과대광고를 피하고 국내산의 진짜 가치를 찾아보세요. 같은 원료, 다른 제품이지만 같은 효능? 다음 글에서 모든 것을 밝혀드립니다!”

이 정보는 아래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 영양제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알려 드립니다.
  • 해외 직구와 국내산, 어느 것이 더 안전한 선택 여부와 그 근거를 알 수 있습니다.
  • 같은 원료로 같은 효능을 가지지만 다른 영양제를 만듭니다. 그 이유와 이것을 이용해서 가성비 영양제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차례


영양제 가격에 대한 진실!

가성비 영양제를 찾기 위해서는 우선 영양제의 가격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해외 직구 영양제를 왜 먹지 말아야 하는지 이유도 알아야 합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영양제의 가격은 주로 광고 비용에 따라 결정되며, 동일한 원료와 효능을 가진 경제적인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영양제 직구는 정보 부족, 불량 제품 위험 등의 문제가 있어, 국내산 건강기능식품 선택이 안전합니다.

영양제 가격, 왜 천차만별일까?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적으로 영양제로 알려져 있으며, 모든 연령대에서 소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비싼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유명인을 내세운 TV 광고는 기본이며, 드라마 등에서 PPL 광고를 통해 비싼 값에 팔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제 과대 광고의 패턴과 피하는 방법을 아래 링크의 글에서 정리했습니다.


영양제 과대광고! 영리하게 피해서 내 건강 찾는 방법!


그런데 알고 계셨나요?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모든 회사는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만든 원료만 사용해야 합니다.

심지어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 즉,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방식을 통해 같은 공장에서 만든 상품을 공급 받아 동일한 원료로 만든 사실상 같은 상품을 자사의 브랜드를 달아 포장만 바꿔 파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특히 영양제 시장은 대부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하는 동일한 원료로 만든 동일한 효능의 제품을 OEM 형태로 납품 받아 모양과 브랜드만 변경하여 판매하는 시장입니다.

만일 아래 사진과 같이 라벨에서 볼 수 있는 제조 회사와 판매처가 다르다면 이러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양제 라벨의 제조 회사 및 판매처 예시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영양제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마케팅 즉, 광고 비용입니다.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만든 동일한 원료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라면 비쌀 이유가 없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약국과 의료 기관의 가격 담합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며, 영양제 가격 또한 같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식약처 인증 개별인정형 원료 ‘시서스추출물’은 모두 같은 원료로 파악됐다. 또 부원료로 들어가는 성분은 업체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부원료가 제품 가격을 50%이상 높일 정도로 고가는 아니다. 건기식 제조업 관계자는 “부원료는 제품의 컨셉용으로 추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원료 때문에 제품 가격이 2배, 3배 이상 높아질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매경헬스

위 기사와 같이 같은 원료를 유명 연예인 마케팅과 고가의 부원료 첨가를 선전하는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제를 구입하려면 우리는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구입하시려는 영양제가 아래의 경우라면 이 정보를 적극 참고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 주변에서 권하는 영양제 가격이 너무 비싸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
  • 약국에서 권하는 영양제가 너무 비싸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
  • 광고나 드라마에서 자주 보이는 영양제를 구입하시려는 분.

해외 직구 영양제가 더 저렴한데?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영양제는 비교적 저렴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전과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의 해외 직구 사업 진출로 저렴한 가격에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한 부작용과 위험성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부작용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해외 직구 제품의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워 영양제의 성분이나 안정성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힘듭니다. 해외 직구 상품은 상품의 표기법이나 표기 기준이 국내와 달라 정확한 정보를 알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법에서 정한 표기법에 따라 어느 제품을 구입하든 동일한 기준의 정보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아래 정보에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라벨 분석, 3가지 표시면에서 중요한 정보 찾는 방법!


두 번째, 불량 제품 수령 위험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금지된 물질로 제조 된 제품이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제품을 수령하는 경우가 뉴스를 통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세 번째로 환불 및 보상이 어렵습니다. 해외 직구 영양제를 복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한 환불이나 보상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부당한 사실이지만, 그것이 현실입니다.

영양제 해외 직구에 대한 현실을 잘 말해주는 영상을 공유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한 가지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바로 아래 문장과 같은 우리의 건강을 위한 선택은 항상 보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법에 따라 관리되는 ‘검증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


내 몸 지키는 영양정보 더 알아보기!


가성비 영양제? 무엇을 알아야 하나요?

가성비 영양제를 찾는 방법은 우선 원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 재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와 그것이 왜 중요한지 아래에서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제는 법에서 정해진 기준으로 제조되며, 같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은 동일한 효능을 가집니다.

가성비 영양제 찾기, 원료를 만드는 기준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가성비있는 영양제를 찾으려면 우선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를 만드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영양제의 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및 기준·규격 인정에 관한 규정’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이 규정은 아래에서 요약한 건강기능식품의 재료 즉, 원료의 효능과 만드는 기준 등을 정합니다.

  1.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인정 : 식품의약품안처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규정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표준화는 제품의 일관성과 원재료 특성화, 분석법 확립을 위해 필요합니다.
  2. 원료의 검토 :건강기능식품 제조 원료의 구분과 분류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인정 기준 및 절차를 확인해야 합니다.
  3. 기능 및 지표 성분 :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기능/지표 성분의 구분, 분석법, 품질 관리 등을 검토합니다.
  4. 원료의 표준화 :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식물종, 사용 부위, 성장 및 재배 조건, 채취 시기, 저장 조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5. 제조 공정 표준화 : 제품의 재현성 및 기능성, 안전성 보장을 위한 공정 변수 관리합니다.
  6. 기준 규격 설정 : 제품의 기준 규격 항목에 따라 원 재료와 제조 공정의 표준화 결과를 기반으로 설정됩니다.
  7. 유통기한 설정 : 유통기한 내에 제품 품질의 저하를 파악하고 식품공전의 기준 및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이 표준에 따라 만들어지고 관리됩니다. 또한 이 기준을 충족한 영양제만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그 효능을 인정합니다.

영양제의 재료는 그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 인정 절차 및 기준, 만드는 과정, 이후 품질 관리 및 유통기한까지 A ~ Z 과정이 모두 법에 따라 표준화 되었다는 것 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아래의 중요한 공식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원료 = 같은 효능 ≠ 같은 제조사”

동일한 원료로 만들어진 영양제라면 다른 회사에서 만든 이름이 다른 것이라도 기본적으로 동일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하는 같은 원료로 만들어진 건강기능식품은 제조사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효능을 가져온다.” 입니다.

위 원리를 알고 동일한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더 저렴하게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한다면 이른바 가성비 영양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영양제는 제조사의 레시피에 따라 한 가지 원료로만 구성되지 않으며 여러 주 원료와 부 원료의 구성 수 및 특성에 따라 그 효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으려는 제품을 만들려면 해당 기준의 원료를 사용해야 하며, 이 원료를 만드는 기준은 어느 회사든 모두 동일합니다. 이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이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내가 필요한 영양제의 원료 정보를 찾아 같은 원료로 만들어진 더 저렴한 영양제를 찾는다면 이른바 가성비 영양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 몸 지키는 영양정보 더 알아보기!


가성비 영양제! 어떻게 찾을까?

우리는 앞에서 우리 건강을 위한 영양제 선택을 위해서는 보수적으로 ‘검증된 국내산 건강기능식품’을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그것에 따라 가성비 영양제를 찾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원하는 영양제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드라마나 TV 광고에서 본 구입하기 원하는 영양제의 라벨을 확인합니다. 만일 암웨이 같이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판매하여 정보를 얻기 어려운 제품도 제품 이름만 알면 정보 파악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예시로 광고가 활발한 관절 영양제로 유명한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를 예시로 어떻게 가성비 영양제를 우리가 찾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Step 2.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라벨을 확인하여 주 원료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쿠팡 같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시중에서 쉽게 구입이 어려운 제품(네트워크 마케팅 또는 전화 판매 제품 등)의 경우 라벨 등의 정보 확인이 쉽지 않을 경우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식품안전나라 사이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영양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에 따라 정보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식품안전나라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우측 상단 햄버거 버튼을 클릭하여 건강기능식품 검색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식품안전나라 검색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 제품 이름을 넣어 검색하여, 해당 제품 정보를 선택합니다.
건강기능식품 정보 검색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 제품 명을 포함한 기능성 원재료 정보(주 원료) 정보를 확인합니다.
  •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의 주 원료가 엠에스엠(MSM)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원료 정보 검색 사진
출처: 식품안전나라, 편집: 꼼꼼 건강iN

주 원료 정보는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영양제 라벨을 확인할 수 있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제일 맨 앞에 적인 원료 이름이 바로 주 원료입니다.

아래 제품의 경우 주 원료는 프락토올리고당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주 원료 확인 예시 사진
출처: 꼼꼼 건강iN, 편집: 꼼꼼 건강iN

주 원료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타 원 재료(부 원료)는 업계에서 이른바 컨셉원료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 원료 대비 미량 또는 극 미량이 들어가 있어 실질적인 효능이 없는 원료이며, 주로 마케팅 목적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동일한 효능의 가성비 영양제를 찾기 위해서는 주 원료를 알아야 합니다.

Step 3. 온라인 사이트에서 해당 주 원료 이름으로 검색합니다.

온라인 몰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네트워크 마케팅이나 전화 판매로만 판매하는 제품은 구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와 동일한 원료로 만들어져 동일한 효능을 가져오는 영양제는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대표적인 온라인 몰인 쿠팡에서 해당 원료 이름을 검색합니다.

Step 4. 마음에 드는 가성비 영양제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단계에 따라 상품의 정렬 기준을 변경하여 가장 가성비가 있어 보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 최저가 순으로 정렬합니다.
  • 1회 또는 하루 먹는 양을 기준으로 최저가 영양제가 무엇인지 찾습니다.
  • 동일한 ‘엠에스엠’ 원료로 만든 영양제라도 최고가와 최저가 제품간의 가격 차이가 최전 40% ~ 최고 90%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영양제 금액 차이 사진
출처: 쿠팡, 편집: 꼼꼼 건강iN
  • 아래의 기준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을 찾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각 제품 간 가격 차이가 상당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만일 너무 저렴한 제품이 꺼려지신다면 한 단계 또는 두 단계 위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아래의 기준에 따라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피해야 할 점

  1. 해외 직구 상품은 피합니다.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는 것은 선택 가능)
  2. 건강기능식품으로 오해 받는 건강보조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3. TV 광고나 드라마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제품은 광고비가 제품 가격을 높이므로 피합니다.

선택해야 할 점

  1. 건강기능식품임을 확인합니다.
  2.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건강기능식품인증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하지만 마크를 확인하려면 교묘히 인증 마크를 이용하는 마케팅 요소를 피해야 합니다.

해당 방법은 아래 링크 정보에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인증마크 3가지! 모르면 우리의 시간, 돈 잃을 수 있습니다.


만일 가격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나에게 맞는 레시피로 만든 것을 찾고 싶으신 분은 이 방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영양제 시장은 제품을 만드는 원료는 동일하지만 원료를 조합하는 레시피나 재료의 고급화 또는 컨셉 원료를 이용한 마케팅이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여러가지 제품을 먹으면서 나에게 맞는 조합과 레시피의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싼 것이 비지떡 이란 말이 (그나마) 통하지 않는 시장이 바로 영양제 시장이라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아무리 저렴한 제품이라도 같은 원료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라면 만든 회사에 상관 없이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입니다.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지금까지 가성비 영양제를 어떻게 찾을 수 있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여기서 제공한 정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만드는 조합 즉 레시피와 사용하는 부형제 등 여러가지 요소를 통해 최종적인 효능과 상품성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우리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시중 모든 상품의 레시피와 정보를 알 수는 없으며, 더욱이 그것이 나에게 좋은지는 더욱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부기관이 제공하는 공식적인 기준에 따라 우리 건강에 관련된 선택은 보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 정보는 그러한 기준에 따라 최대한 안전한 가성비 영양제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 정보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양제 가격은 주로 광고 비용에 영향을 받으며, 과대광고를 하는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는 해외 직구 상품 보다는 검증된 국내산 상품 선택이 안전합니다.
  • 영양제 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규정에 따라 동일한 재료와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해당 원료로 만든 제품은 제조 회사와 관계없이 동일한 효능을 가집니다.
  • “같은 원료”로 제조된 제품은 “같은 효능”을 가진다는 사실을 통해 가성비 영양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주 원료는 효능이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결정짓기 때문에 식품안전나라 또는 라벨을 통해 주 원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 해당 주 원료로 제조된 다른 회사가 만든 동일한 효능의 비교적 저렴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면 가성비 영양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