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과대광고의 패턴 3+3의 진실, 속지 않고 내 돈 지키는 비결

이 정보를 읽는데 필요한 시간: 4분~6분

영양제 과대광고의 비밀에 숨은 특정 패턴을 알고 싶다면? 우리가 흔히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심리적 헛점과 함께 건강기능식품의 심사 기준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특히 유용할 중요 정보입니다.

  • 영양제 과대광고가 우리의 어떤 심리적 헛점을 이용하고 패턴이 어떤지 궁금하신 분.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역할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정보가 필요하신 분.
  • 영양제를 선택할 때, 어떤 광고 특징에 주의해야 할지 팁이 필요하신 분.

차례


영양제 광고의 진실

영양제 과대광고가 우리의 심리적 헛점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실제로 사람들의 심리적 편향을 악용하여 영양제 과대광고가 이루어 집니다. 이런 과대 광고가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영양제 과대광고는 우리가 가지는 심리 편향과 전문가 권위의 함정을 이용합니다.
  •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 광고 사전 심의제도를 통해 소비자의 안전한 선택권이 보장됩니다.

영양제 과대광고! 우리의 심리적 편향을 이용합니다.

영양제 과대광고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헛점을 이용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만 보려는 심리적 편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품을 홍보하는 상세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쏘팔메토 성분의 제품의 허가 받은 효능은 ‘전립선 건강의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문장으로 표현됩니다.

하지만 현재 전립선 건강에 문제가 있어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 이 문장은 ‘나의 전립선 질병을 고쳐줄 수 있는 상품’이라는 의미로 본래 뜻과는 다르게 인식됩니다.

실제로 일부 업체의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이러한 편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본래 의미와는 다르게 교묘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영양제 과대광고가 반복되는 이유는 법적 제재의 미흡함과 소비자의 불안감을 이용하는 일부 업체의 행태에 있습니다. 현행 법에 따르면, 불법 광고를 일삼는 업체는 몇 번의 경고 후에도 계속해서 영업을 진행할 수 있어, 불법 업체의 수가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시킵니다.

더불어, 정보가 넘쳐나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없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악용하여 허위 광고를 확산시키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업체는 방송의 힘을 빌어 전문가의 권위를 교묘하게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꽈추형’이라고 알려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홍성우 씨가 참여한 ‘성기능 영양제’ 광고 논란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 간 온라인 상에서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 관련된 불법 행위는 총 8610건에 이르며, 연도 별로 보면 2020년 5009건, 2021년 3601건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건강을 위해 우리는 이런 광고가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판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소비자 안전망으로 식품의 표시·광고 사전 심의가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즉 영양제 광고는 “식품표시·광고 사전 심의 제도”를 통해 사전 심의를 거쳐야 합니다.

기능성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은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 제품 포장에 표시를 하거나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표시 또는 광고하는 내용은 자율심의기구로 지정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사전 심의를 통과한 제품은 ‘사전 심의 필‘ 도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및 인쇄 매체, 인터넷 등을 통한 표시·광고에 대하여 사전 심의를 통과한 제품들은 방송 중 자막 또는 멘트, 심의 도안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법적 규정에 따른 표시만을 그대로 표시·광고하는 경우에는 심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마련된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광고 자율심의기구 운영규정’에 따른 다음의 기준에 따라 관련 영양제 광고를 심의하며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가의 건강기능식품정책 부합: 국민의 건강증진 및 소비자 보호를 중심으로 함
  • 보건 용도 효과: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유용한 효과를 명확히 표현
  • 과학적 근거: 표현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자료를 기반으로 기술
  • 명확한 표현: 이해하기 쉬운 문장과 올바른 용어 사용
  • 기준 및 규격 부합: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및 기능성에 관한 기준이나 원료 성분에 따름
  • 부당 광고 행위 제한: 효능이 있다고 오해할 수 있거나, 의약품으로 오해할 수 있는 광고 등

이러한 기준을 협회가 제공하는 영상으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또한 더 자세한 심사 기준과 사례는 다음 링크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발간한 ‘건강기능식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서 자세히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소비자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알아야 하는지를 가이드라인에서 볼 수 있는 자세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영양제 과대광고!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영양제 과대광고에 숨겨진 과대광고의 패턴을 파악하여 올바른 영양제 선택의 기준을 갖춰보세요.
과장된 정보가 아닌, 진정한 정보의 가치를 알아차리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영양제 과대광고의 패턴을 이해하면 과장된 정보를 판별하고 올바른 영양제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 인증 받은 성분과 심사를 통과한 광고이지만 건강식품은 그렇지 않습니다.

영양제 과대광고의 뒤편, 과장된 정보의 패턴을 파해져보자!

광고는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우리는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기 전에, 그 정보가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지를 인지해야 합니다. 과장 또는 과대광고는 이름 그대로 실제 사실보다 과장되거나 과대 표현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영양제의 과장 광고 방식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으며, 그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패턴을 알아야 할 이유는 이러한 과대 광고는 일종의 패턴을 가지고 있고, 그 패턴만 알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음의 예시처럼 영양제의 과장 광고 정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받아들이며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건강기능식품 광고 가이드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과대 광고의 구체적인 예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패턴 1. 거짓 과장된 광고 및 소비자를 기만하는 내용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메가3 거짓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오메가3 거짓 광고 예시: 위 사진은 인정된 기능성 범위를 벗어난 표현으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입니다. “체중감량 기간 같은 식사를 하여도 오메가3를 섭취한 사람이 포만감을 더 느낀다.”라는 과장된 내용으로 오메가3의 체중감량 효과를 거짓으로 광고하는 예시입니다.

다이어트 경험 거짓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다이어트 경험 거짓 광고 예시: 이 경우는 다이어트 관련 경험을 과장된 전후 그림으로 표현하여 뱃살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도록 소비자를 기만하는 거짓 광고의 예시입니다.

패턴 2.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거나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의심해야 합니다.

혈압 치료 거짓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혈압 치료 거짓 광고 예시: 위 사진은 질병의 예방 및 치료 효능이 있다고 오해하도록 거짓 내용을 광고하는 예시입니다.

의약품으로 오인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의약품으로 오인 광고 예시: 이 거짓 광고의 예시는 의약품으로 오인 우려가 있는 혈당 측정기 도안으로 과대 광고의 예입니다.

패턴 3.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광고합니다.

산양유 효능 과대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산양유 효능 과대 광고 예시: 위 예시는 단백질의 원재료로 사용된 산양유를 강조하여 타 원재료 단백질보다 우수한 것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내용의 과대 광고 예시입니다.

수면 효과 과대 효능 광고 예시 사진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편집: 꼼꼼 건강iN

수면 효과 과대 효능 광고 예시: 이 과대 광고는 수면 관련 기능성 범위를 비만과 연계하여 관련 없는 효능을 광고하는 예시입니다.

이러한 패턴을 파악하면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느정도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어,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여러번 읽어 보면 우리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영양제 과대광고인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간의 광고 차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제 즉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이 표시되는 식품은 자율심의제도를 통해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부적합한 요소가 있는 것들은 사전에 걸러집니다.

하지만 그 외 범주의 것, 즉 일반 건강 식품의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식품과는 달리 사전 심의 없이 광고가 가능합니다.

일반식품이 키 성장 영양제?…식품 온라인 부당광고 300건 적발
주요 위반내용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227건, 75.7%) ▲거짓·과장 광고(42건, 14%) ▲식품을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현한 광고(17건, 5.7%) ▲체험기 등으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7건, 2.3%) ▲식품 등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5건, 1.7%)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 위반 광고(2건, 0.7%) 순이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위 인용처럼 일반식품 즉 건강식품 범주의 여기서 궁금한 점은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간 차이를 어떻게 구별하느냐 입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식품의약품안전처가 그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한 성분으로 만들어지며, 광고 또한 심사를 통과한 것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 반면, 건강식품 등 일명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만든 식품은 그 성분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공식 기구에서 효능 등을 인정 받지 않아도 됩니다. 말 그대로 식품이기 때문이며, 광고 역시 건강기능식품과 같이 사전 심의가 필요치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있으며, 만일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을 어떻게 구별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영양제 구별! 속 시원히 해보자!


이러한 맹점을 이용하여 일부 온라인 광고를 통하여 판매되는 건강에 좋다는 식품의 경우 터무니없는 과대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잘 보면 과대, 과장 광고는 기본이며, 교묘한 심리적 헛점을 이용하여 구매를 유도 합니다. 이러한 광고들의 패턴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식품 과대광고 예시 바로가기
출처: 꼼꼼 건강iN, 편집: 꼼꼼 건강iN

패턴 1. 뉴스 형태로 내용을 포장합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정식 심사를 거친 광고는 뉴스 형태로 광고 형식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온라인 마케팅 회사나 유사 언론 사이트는 뉴스와 광고를 구별할 수 없도록 교묘하게 광고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사이트에 ‘뉴스’, ‘언론’ 등의 단어가 있다고 해서 해당 광고가 뉴스라는 생각을 가지면 안됩니다.

패턴 2. 식약처 인증, 천연, 연구, 생약 등 신뢰있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해당 단어는 사전 심사를 받은 영양제 광고에서는 내용이나 문맥상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식품 즉 건강식품 광고의 경우 관련 법규는 있지만 심의 등이 절차가 없으므로 사실상 적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패턴 3. 추가증정, 선착순 이벤트, 실시간 댓글 등의 요소로 구매 유도합니다.
사람의 기본적인 심리를 이용한 광고 수법입니다. 구매 결정을 해야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선착순으로 할인해 준다고 하거나, 실제 사용자가 입력한 후기성의 댓글이 구매를 빨리 해야 하는 요인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를 유도하는 심리적 장치를 우리는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광고 기법은 로또 번호 광고나 보험 상품 등을 광고하는 것에도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건강식품에서는 정력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식품 광고에 흔히 쓰입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보통 고가에 팔리고 있고 검증되지 않은 것들이 대부분어라 소비자들의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대광고를 영상으로 정리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출처: 유튜브

영양제 광고! 어떻게 조심해야 할까?

영양제 과대광고에 속지 않기 위한 꿀팁이 궁금하신가요?
좋은 영양제를 선택 시 알아야 하는 사실들을 바로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이 챕터의 요약

  • 안전한 영양제 선택은 과장되지 않은 광고와 검증된 마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광고가 신뢰할 수 있는 영양제 선택 기준입니다.

앞서 살펴본 과대광고의 예시를 잘 보셨다면 어느 정도 감이 오실 것입니다.
이에 따라, 꼼꼼 건강iN은 영양제 광고를 접할 때 해당 광고가 다음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과대 광고의 패턴: 광고나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내용을 일단 제외하고, 이미 설명한 과대 광고의 패턴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 정보가 과장됨: 특정 성분의 효능이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복용 후기가 지나치게 강조된다면, 과장된 광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구매를 독촉: “매진 임박” 또는 “선착순”과 같은 표현에 의해 당장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그것은 과대 광고일 수 있습니다.
  • 감정에 호소함: 복용 후기가 부풀려져 있거나, 섭취의 효과가 감정적으로 지나치게 강조된다면, 과대 광고를 의심해야 합니다.

영양제의 성분은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라 표준화되어 인정받고, 영양제 자체가 드라마틱한 효능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의약품과 동일한 효능을 가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지해야 합니다.

영양제는 보조 효과를 가진 성분일 뿐, 질병의 치료나 예방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치료약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영양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양제 광고를 볼 때는 아래의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객관적인 정보를 과장 없이, 부풀리지 않고, 담백하게 전달한다면 그것은 좋은 영양제를 광고하는 좋은 광고입니다.
  •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성분, 용량, 용법에 따라 정해진 것이므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표시된 검증된 영양제 제품을 선택하면 안전하고 합리적입니다.

검증된 영양제 마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영양제 마크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영양제 인증마크 3가지! 모르면 우리의 시간, 돈 잃을 수 있습니다.


꼼꼼 건강iN의 의견과 요약

영양제 광고는 어느순간 우리의 삶에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지금 당장 TV 채널의 홈쇼핑만 봐도 건강기능식품 또는 건강식품 제품이 항상 팔리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대 또는 과장하는 광고가 아닌 광고만 찾아도 좋을 영양제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의 심리를 건드리는 영양제 과대광고입니다. ‘선착순’, ‘이벤트’, ‘뉴스형식’, ‘신뢰있는 단어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기준이 되는 것은 ‘영양제는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 아닌 보조식품’에 가깝다는 사실을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준만 정확히 알아도 우리와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영양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영양제의 과대광고는 소비자의 심리적 헛점을 자극하는 기법을 사용합니다.
  • 건강기능식품의 즉 영양제 광고는 심의를 거쳐야 하며,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 과대 광고는 특정 패턴을 따르며, 이를 알면 올바른 제품 선택이 가능합니다.
  • 일반 건강식품의 광고는 사전 심의가 필요하지 않아, 과장된 정보 전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영양제 과대광고는 과대광고 패턴, 정보 과장, 구매 독촉 및 감정에 호소하는 3가지 특징을 주의해야 합니다.
  • 영양제 선택 시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하고 객관적이고 과장되지 않은 광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정보가 좋은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꼼꼼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정보로 사람들을 돕습니다.
의과대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연구원